posted by e비즈북스 2013.09.24 15:40

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가 '블로그 컨텐츠를 어떻게 생산해야 하는가?'라는 것입니다.


별로 특별하지 않은 기업블로그 담당자로서 저의 고민을 말해보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주기적으로 하라는데 이야기꺼리는 없고, 불과 몇 줄밖에 안썼는데 시간은 오래가고, 좋지 않은 글재주로 공들여 가면서 애써 포스팅해봐야 아무도 보는 것 같지 않습니다.


그나마 평균 수준의 방문자가 유일하게 내세울 거리. 하지만 운영자들은 이게 얼마나 허구의 숫자인지 알고 있습니다. 파워블로거들처럼 방문자의 호응이 좋은 포스팅이 모범답안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을 따라가기엔 여러모로 현실이 뒷받침이 되지 않죠.


그래서 제가 보려고 블로그 컨텐츠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애초에는 조금 학술적(?)으로 접근하려고 했습니다. 몇가지 아이디어가 있기 때문에 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살을 좀 붙이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자 후보군을 찾아보던 중 다솔인의 이종범 대표님을 섭외하게 되었습니다. 이종범 대표님은 우리 출판사와 인연이 깊지만 이것은 책이 출간될때 추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쨌든 이종범 대표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제 아이디어들은 거의 기각당했습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하기 힘들고,한다고 해도 모범적인 블로그도 아니라고 하더군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블로그란 미디어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블로그는 원래 개인미디어의 특성을 갖고 있죠. 그래서 일기장에 글을 쓰는 편안하게 써야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쓸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 출판사의 지론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운영하다보면 노하우도 생기고 그렇다보면 강력한 미디어가 된다. 이게 이종범 대표님의 생각입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를 위한 전략으로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온 전략이 블로그에 투입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컨텐츠 생성 시간을 줄이면 부담이 적고 따라서  오래 운영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블로그 컨텐츠 작성에 15분만 투입하라"


말도 안되는 것으로 들리죠? 이 글을 쓰는데 벌써 20분이 넘었네요. 이종범 대표님의 권고에 따라서 다음 회로 이야기를 넘겨야겠네요^^




소셜마케팅 이기는 전략

저자
고아라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3-08-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비싼 광고비에서 자유로운 온라인 판매자가 되자 최근 몇 년 사이...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