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5.01.28 11:55

강의를 청강한지는 한참 되었지만 이제서야 후기를 남깁니다.

주제는 '네이버 마케팅 최적화'

3분을 모시고 진행한 강의였는데 저는 옵저버 자격으로 참여했습니다. 다음 책을 준비한다는 명분으로 말이죠^^

수강자는 3명이지만 사실상 1:1 컨설팅 형식으로 진행되는 강의였습니다. 저에게는 많은 인터넷 마케팅 책과 오씨아줌마 오종현 대표님의 책을 두 권 펴내다보니 친숙한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이것을 실전에 적용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참석하신 세 분 모두 마케팅 초보가 아닌 현업에서 몇 년간 인터넷 마케팅을 해오고 계신 분들입니다. 제가 겉핥기로 알고 있는 지식은 실전에 부딪히면 무용지물에 가깝습니다. 막상 저에게 질문을 던지면 도움이 될만한 답변은 못하고 교과서적인 답변만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오대표님은 다년간 마케팅 현장에서 경험과 컨설팅으로 포인트를 잡고 미처 놓치고 있는 부분을 잘 말씀하시죠.

어쨌든 참석자들은 기초적인 것은 건너 뛰고 현실적인 고민들을 질문하고 답변을 주고받았습니다. 오종현 대표님은 개요만 설명하고 그 다음에는 본인들의 사업에 어떻게 적용하나? 컨설팅하고 질의 응답을 받는 식이었죠. 저도 우리 출판사 것을 물어볼까 하다가 다른 분들의 시간을 뺏으면 안되서 나중에 받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쇼크를 받은 것은 참석자들 모두 네이버 모바일팜이 생소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상당 시간을 모바일팜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옆에서 듣고 있다가 반성했습니다.


이것은 <생초보를 위한 모바일 홈페이지 만들기>에 다 나온 내용인데... 저 분들이 아직도 모르고 있다면 아직 판매할 기회가 널려 있다는게 아닌가. 

오씨아줌마 사이트에 돈을 주고 광고를 할까? 아니면 오종현 대표님께 수수료를 드리고 참석자들에게 책을 판매해?


저에게는 많은 고민거리를 안겨준 소소한 강의였습니다. 나중에 정식으로 컨설팅을 받아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