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집 주소, 도메인 만들기
    창업&마케팅/마케팅 사업계획서 2010. 12. 6. 10:03
    인터넷 집 주소, 도메인

    소비자들은 인터넷 도메인을 기억하기보다는 네이버, 다음 등에서 검색어를 입력해서 쇼핑몰에 방문한다. 따라서 도메인의 중요성은 예전보다 낮아졌지만, 도메인은 인터넷 쇼핑몰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도메인은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쇼핑몰의 성격과 사업 형태를 전달하고 고객의 쇼핑몰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다. 쇼핑몰에 걸맞은 적절한 도메인명을 소유하는 것은 성공적인 인터넷 창업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또한 좋은 도메인은 그 자체만으로도 경제적인 가치가 있다.

    전 세계의 도메인 관리는 ICANN이란 기관에서 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신청하는 것을 모두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시아 도메인은 APNIC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아시아 국가 도메인은 각 나라의 기관에서 맡고 있다. 우리나라는 KRNIC(한국인터넷진흥원)이 관장한다.

    현재 KR 도메인 등록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선정한 등록대행업체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도메인 등록대행업체가 아니어도 가능하다. 해당 업체가 ICANN 선정업체와 제휴해서 등록해 주기 때문이다.

    도메인 잘 짓는 방법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즐겨찾기나 도메인 직접 입력을 통한 고객수가 늘어나게 된다. 좋은 도메인은 우선 기억하기 쉽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뇌리에 쉽게 각인되는 이름이 좋다. 동대문쇼핑몰 도메인인 3b.co.kr은 지나치리만큼 단순하면서도 최상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쇼핑몰 네이밍과 동일하게 짓는 것이다. 쇼핑몰 이름과 도메인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소비자에게 수수께끼를 풀라는 것과 같다. 어렴풋이 도메인을 기억하여 입력하려 하는데 쇼핑몰 이름과 혼동된다면 어렵사리 찾아오는 방문객을 쫓아버리는 셈이다.

    세 번째 방법은 쇼핑몰 네이밍 시 설정했던 쇼핑몰 컨셉에 맞추는 것이다. 시장 분석, 제품 분석, 경쟁자 분석, 목표고객 분석에 기반하여 소비자들이 도메인만으로도 쇼핑몰을 연상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액세서리 쇼핑몰이라면 도메인에서 액세서리가 연상되어야 한다.

    네 번째로 소비자에게 혼돈을 주어서는 안 된다. 영문 ‘l’은 숫자 ‘1’과 비슷하며, 영문 ‘O’는 숫자 ‘0’과 비슷하여 혼동될 수 있다.

    다섯 번째 방법은 1순위 ‘co.kr’, 2순위 ‘com’으로 등록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소비자는 뒤를 기억하지 않고 앞부분만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특정 도메인을 입력할 때 가장 먼저 ‘co.kr’을 입력해 보고, 아니면 ‘com’을 입력한다. 그 외의 도메인은 소비자에게 낯설다.

    도메인은 한 번 등록하여 홍보한 후에는 바꾸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변경할 때는 통신판매 재신고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며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처음에 여러 가지 도메인을 생각해 본 후 등록하는 것이 좋다.

    도메인 네이밍 방법

    회사명이나 쇼핑몰 이름을 사용
    대부분의 도메인은 선점되어 있어 마음에 드는 도메인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회사명=쇼핑몰 이름=도메인 네임이 모두 같다면 고객에게 하나의 브랜드만을 일관되게 홍보할 수 있다.

    적절한 접두사나 접미사를 활용하여 만든다.
    주로 대형 종합쇼핑몰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CJ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라는 의미에서 CJ에 mall을 붙여 CJmall이란 도메인을 만들었다. 단순하지만 도메인 네임과 상점명이 일치하므로 효과적이다.

    이름이 너무 길 경우엔 축약이나 변형을 한다.
    디지털카메라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디씨인사이드(dcinside)’의 dc는 digital camera를 줄인 말이다. 줄어든 단어에 디지털카메라라는 의미가 들어 있어 전달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었다.

    인터넷을 대표하는 철자인 e, i를 이용한다.
    도메인이 선점되었을 경우에는 인터넷이 연상되는 e, i 등을 붙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GS이숍(GSeShop)이나 아이엠비씨(iMBC) 등이 그 예다.

    새로운 도메인을 개발한다.
    유기농 야채, 과일, 정육, 생선 등을 판매하는 올가(www.orga.co.kr)는 유기농을 뜻하는 ‘ORGANIC’을 줄인 것으로, 식품의 가장 순수한 상태를 상징적으로 의미하는 유기농과 완전식품을 결합하여 앞서가는 기술과 품질로 가장 믿을 수 있는 식품만을 엄격하게 선별하여 고객에게 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일반적인 단어의 도메인은 적절하지 못하다.
    book, music처럼 일반명사가 소비자에게 홍보하기 쉬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일반명사로 이루어진 도메인은 유사한 사이트가 생기기 쉬워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힘들다. 여성보세의류쇼핑몰 1위 ‘스타일난다’, 가방쇼핑몰 1위 ‘잇츠백’처럼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는 쇼핑몰들의 도메인은 일반명사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도메인 선정 체크리스트

    항 목

    비 고

    도메인 네임이 직관적인가?

    쇼핑몰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쉽게 인식되는지 여부

    판매하려는 제품을 고려하였는가?

    상품의 키워드를 포함한 도메인은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유용

    글자수가 너무 길지 않은가?

    최대 10자를 넘기지 않도록

    유사 도메인, 상표권 분쟁의 소지는 없는가?

    중대한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음

    재미있고 발음하기 편한가?

    전화로 도메인을 설명할 때 잘 전달될지를 확인

    도메인이 유행을 타지는 않은가?

    시간이 흐를수록 촌스러워 보이는 것은 좋지 않음

    숫자와 기호가 들어가 있지 않은가?

    숫자1은 영어 l과 혼동되며, 숫자2는 영어 to와 혼동될 수 있음

    도메인이 일반명사는 아닌가?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기 어려움

    사이트명과 도메인은 일치하는가?

    고객에게 일관된 하나만을 말하는 것이 좋음

    com 또는 co.kr인가?

    대부분의 고객은 net, biz, 한글도메인 등에 익숙하지 않음


    쇼핑몰사업계획서만들기
    카테고리 경제/경영 > 유통/창업 > 창업 > 인터넷창업
    지은이 은종성 (e비즈북스, 2010년)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