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01.20 09:34
프로그래머 취업에 대한 일반 상식

질문 | 프로그래머로 취업하고자 하는데, 하는 일과 종류, 근무 환경에 대해 알려 주세요.

답변 | 프로그래머는 IT 분야의 꽃입니다. IT 직종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취업하는 분야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원하는 직종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기본입니다.

1. 프로그래머란?
컴퓨터언어를 이용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이다.

(1)프로그래머 취업 과정
①전공자 : 대학의 전산 · 컴퓨터공학과 입학 → 컴퓨터언어 공부 → 졸업 후 취업
②비전공자 : 컴퓨터 학원의 컴퓨터언어 강좌 수강 → 수료 후 취업

(2)프로그래머의 취업 조건과 근무 환경
①취업 조건 : 프로그래밍 실력, 학벌, 전공, 영어 실력, 컴퓨터 실력
②근무 환경 : 야근이 많고 정시 출퇴근이 어려움
③급여 : IT 평균 수준
④만족도 : 이상적인 근무 조건과 동떨어진 현실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으나 프로그래머라는 직업 자체와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임

2. 프로그래머의 종류
일반적으로 말하는 프로그래머의 범위는 매우 넓으며 수십 가지 세부 직종으로 다시 구분된다.
프로그래머 사이에서도 직종과 업무에 따라 연봉 차가 많이 나고, 향후 진로까지 크게 달라진다.
프로그래머 종류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자.

(1)일반적인 구분 기준
주로 만드는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는 편이며, 업무 내용에 따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래밍 도구가 달라진다.
①시스템 프로그래머 : 시스템  프로그래머, 하드웨어  프로그래머
②응용 프로그래머 :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래머, 웹프로그래머, 모바일  프로그래머

(2)프로그래머 종류에 따른 차이점

①프로그래머 종류에 따라 배워야 하는 언어와 컴퓨터 지식이 달라진다.
②연봉과 향후 진로가 크게 달라진다.

(3)어떤 프로그래머를 선택할 것인가?
①웹프로그래머, 모바일 프로그래머
비전공자가 빠른 취업을 원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웹 언어와 자바 등을 배우면 되기 때문에 6개월 정도의 공부를 통해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취업이 쉬운 편이지만 급여 등은 낮다.
②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래머
C++ 계열을 비롯해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장기간에 걸쳐 교육받은 사람이 취업할 수 있다.
컴퓨터언어만 잘하면 되며 특별히 다른 분야의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프로그래머의 평균에 해당하는 직종으로 특별한 제한 없이 프로그래머라고 말하면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를 뜻한다.
③시스템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 중에서도 고수급에 해당한다. 프로그래밍 기술도 고수준이어야 하지만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운영체제 등 다방면의 컴퓨터 지식이 필요하다.
④하드웨어 프로그래머
상당한 고수급 프로그래머이거나 전문 프로그래머로 각자 준비를 해야 한다. 관련 하드웨어 지식과 하드웨어 제어용 언어를 따로 공부해야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특수 환경의 프로그래밍 기술과 기계 수준의 눈높이에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야 한다. 취업 자리도 적고 취업도 어렵지만 실력 향상과 향후 진로 선택의 폭이 넓다.

3.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준비
프로그래머 취업의 첫째 조건은 프로그래밍 실력이다. 다른 직종과 마찬가지로 학벌 위주의 취업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실력만 갖춘다면 학벌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직종이 프로그래머임을 명심하자. 프로그래머는 IT 분야에서 개인의 실력을 사전에 증명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분야에 속한다.

(1)필요한 지식과 실력
①컴퓨터 일반 지식
②컴퓨터언어 지식
③프로그래밍 기술
④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2)자격증

①프로그래머 취업 관련 자격증은 거의 없음
②SCJP 등의 몇몇 자격증이 있으나 특정 언어에 한정됨

(3)어느 정도 실력이면 취업이 가능한가?

①웹프로그래머나 모바일 프로그래머라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전문학원 과정만 거쳐도 취업이 가능하다.
②응용 프로그래머는 중급 이상의 C++, 자바 실력이 필요하다. 게임 프로그래머는 테트리스나 자동차 경주 같은 게임을 혼자 만들 수 있을 정도면 취업이 가능하다.
③시스템 프로그래머는 커널을 수정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 하드웨어 프로그래머는 특수 도구를 다룰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면 된다.

4. 프로그래머로 취업하는 방법
프로그래머로 취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프로그래밍 실력을 확실하게 키우는 것이다. 하지만 단기간에 기업에서 원하는 프로그래밍 실력을 갖추기란 쉽지 않다. 남들과 비슷하게 평범한 프로그래밍 실력을 갖췄을 때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1)프로그래밍 실력 키우기
①먼저 프로그래머의 종류 중에서 자신의 적성과 환경에 맞는 프로그래머를 선택한다.
②학원이나 책을 통한 독학으로 도구 사용법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③고급 실력을 쌓고자 한다면 동아리나 포럼 등을 통해 여럿이 함께 토론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④개인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실제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⑤프로그램 실력 향상에 필요한 최선의 학습법은 다양한 책을 많이 읽는 것과 많은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2)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①불필요한 개인 과거사는 줄이고 프로그래밍 실력 위주로 소개한다.
②실력 여부에 상관없이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부풀리도록 한다.
③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면 취업이 가능하다. 프로그래밍 공부는 취업 후에 해도 충분하다.

(3)포트폴리오 만들기
①포트폴리오는 해당 지원자의 실력을 입증하는 가장 확실한 증거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 취업의 가장 확실한 경쟁력이다.
②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실력이라면 완성품을 만들어 이력서와 함께 제출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프로그램을 만들 실력이 못된다면 자기소개서 작성에 치중하도록 한다.

5. 프로그래머의 미래를 위한 준비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일에는 만족도가 높지만 미래에 대해서는 불안감이 크다. 하지만 이런 불안감은 다른 직종 종사자도 마찬가지다. 불안감은 학습 부족에서 오는 것이다.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서 업무 변화에 가장 크게 적응할 수 있는 직종이 프로그래머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좀 더 다양한 공부로 미래를준비하도록 하자.

(1)프로그래머의 불안 요소
①시간이 지날수록 연봉과 신분 상승 폭이 좁다.
②우리나라의 경우 코딩 업무는 30대 중반 이후에 하기 어렵다.
③관리자로 전환이 쉽지 않고 자리도 많지 않다.
④컴퓨터 외에는 할 줄 아는 것이 없다.

(2)왜 프로그래머가 IT의 꽃인가?
①IT 분야 중 가장 많이 취업하는 직종이다.
②비전공자도 실력만 있으면 취업할 수 있다.
③IT의 기본 구조를 익힐 수 있다.
④실력에 따른 결과가 가장 공정하게 나타난다.
⑤다양한 진로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3)미래를 위한 준비
①코딩 기술보다는 컴퓨터 기본 지식을 익히는 데 주력한다.
②프로그래밍이 목적이 아니라 접목 기술이 되도록 다양한 문화를 습득한다.
③직종 전환을 위한 사전 공부를 꾸준히 한다.

IT취업그것이궁금하다IT전문가김중태의리얼한취업상담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전략 > IT경영
지은이 김중태 (e비즈북스, 2009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