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02.07 10:28
중국 시장조사 때 봐야 할 포인트

중국으로 사입을 하러 가기 전에 늘 물건을 파는 상인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물건을 사는 소비자의 입장으로 보겠다고 생각한다. 내가 입고 싶은 옷을 내가 판매하자는 것이 나의 생각이었다. 사입을 하러 가서 어떤 물건이 질은 나쁘지만 사진은 괜찮게 나올 것 같고 가격도 저렴하다면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상품을 직접 보고 사는 것이 아닌 만큼 처음에는 판매가 잘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소비자의 신뢰도는 떨어지고, 결국 재고가 남아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니 늘 소비자의 입장에서 물건을 사입하도록 한다.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진으로만 보고 상품을 골랐지만 실제로 받아 봤을 때는 제품의 원단까지 좋아서 만족할 만한 상품을 고르도록 해야 한다.

최소 주문수량과 가격을 체크한다. 소비자의 가격과 도매상의 가격이 혹시 다른 때가 있으므로 꼼꼼히 물어보고 체크하도록 한다. 정가라고 붙어 있는 가격이 소비자가격인지 도매 가격인지를 확인해 보고 도매가로는 얼마에 할 수 있는지 흥정을 하도록 한다.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한지를 체크해야 하고, 제작을 직접 할 경우는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혹시 제작을 하게 된다면 공장을 방문하여 쇼룸을 볼 수 있는지도 확인하도록 한다. 한국도 아닌 중국에서 물건을 구입했는데 지속적 공급이 불가능하면 사입을 다녀온 비용도 뽑지 못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긴다.

또 반품 및 환불이 가능한지도 꼼꼼히 체크한다. 중국 물건은 불량이 많기 때문에 반품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혹여나 한국에서 물건을 받았을 때 반품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비행기를 타고 가서 환불을 하는 것도 말이 안 되고 그렇다고 반품을 안 하면 손해이니, 반품이 안 되는 경우는 나중에 환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지속적인 거래 조건 시 이익이 무엇인지도 체크한다. 만약 수량이 많아서 기간이 걸리는 제품이라면 색상, 봉제 여부, 사이즈, 불량 시 교환과정, 또는 기간이 오래 걸릴 경우 환불에 대해서 계약서에 명기하도록 한다.

계약서를 최대한 꼼꼼히 작성한다. 대량 물건일 경우 샘플을 먼저 확인하도록 계약서에 기입한다. 한국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지,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면 공장에서 얼마나 생산한 것인지도 확인을 해야 한다. 그래야 한국에서 판매 가격과 판매량을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다. 한국에서의 판매 가격도 꼼꼼히 비교해보도록 한다. 하지만 도매상과 지나치게 많은 대화를 하지 않도록 한다. 도매상과 대화가 많이 오갈수록 중국어의 한계로 초보자인 게 티가 나고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


Tip) 시장조사 때 든 비용

항공권을 고르면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이 비용이었다. 당시 국내 항공기를 이용해 직항으로 광저우로 갈 경우 대략 47만 원 정도였다. 그러나 홍콩도 둘러볼 겸 홍콩을 들러서 기차를 타고 광저우로 향하였다. 항공기 비용은 25만 원에 세금이 9만 원, 총 34만 원의 항공료가 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국내 항공기를 이용하지만 가장 저렴한 인도 항공을 통해 홍콩으로 입성한다. 기차 이용요금은 190HS로 2만 5000원, 왕복으로 이용할 경우 5만 원 정도 소요되었다.

숙박시설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미리 한국인 민박집으로 정하고 일주일 머무르는 것으로 가격절충을 통해 총 900위안이 들었다. 환산하면 12만 원 정도다(지금 계속 환율이 오르고 있는 추세다). 민박집의 위치가 중요한데 대부분 시장 인근에 있기 때문에 하루 50~80위안 정도 든다고 보면 된다. 일주일 총 비용은 300~500위안으로 4만~6만 5000원 정도다.

중국화폐사진

가이드비용은 하루 300위안으로 중국 다른 지역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처음 둘러볼 때와 마지막에 물건을 구매할 때를 제외하고는 가이드를 쓰지 않아서 가격절충으로 500위안을 지불하였다. 가이드비용은 하루만 쓸 경우 가격흥정이 어렵지만, 장기간으로 가격을 흥정하면 가격절충이 가능하다. 환산하면 6만 5000원 정도다.

매일매일 식사는 아침과 저녁은 민박집에서 주는 밥으로 비용을 줄였고, 점심은 가이드와 함께 먹었는데(가이드의 식사비도 부담해야 한다) 일인당 30~50위안 정도로 일주일 동안 대략 300위안으로 4만 원 정도 들었다. 교통비는 하루 100위안이었는데, 한국의 70%정도로 가격을 생각하면 되지만 중국이라는 도시가 워낙 크다 보니 한국과 비교해 교통비가 저렴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물건 사입하는 비용을 제외한 총 비용은 70만 원 정도다. 무역회사와 물류회사와의 거래 등을 생각해서 사입 시에 가격을 측정하도록 한다. 무역회사 비용은 상품 가격의 10%의 수수료를 내야 하고 물류비도 예상해야 하므로 그 기타 비용도 추가해야 한다. 대략 무역회사와 거래 시 사입한 금액의 10%, 물류회사와 거래 시 kg당 1400~1600원을 예상하면 된다.

*2007년 7월 기준으로 환율은 1위안이 130원, 홍콩달러는 1HS가 130원 정도다.

중국시장사입가이드
카테고리 경제/경영 > 유통/창업 > 창업 > 창업실무
지은이 박시현 (e비즈북스, 2008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