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02.14 12:02

인터넷 주민등록번호 사용금지

http://media.daum.net/digital/view.html?cateid=100031&newsid=20110214103609587&p=tomatotv

인터넷 실명제 운운하면서 주민등록번호를 강제할때는 언제고 이제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니 폐지하려고 하는군요. 늦게라도 깨달아서 다행일까요? 그런데 한국의 주민등록번호 식별 시스템은 이미 붕괴되었죠.

기사 내용에서 보듯 해커들의 손아귀에 전국민의 정보가 들어가있는 것도 문제지만 각 사이트에서 보관하는 정보도 문제입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보관하는 정보는 마케팅 업체들이 상당히 탐낼만한 고급 정보에 속하죠.
이것은 네이버가 체크아웃서비스를 시작한 계기이기도 합니다. 오픈마켓 진출의 사전포석이었기도 하지만 중소쇼핑몰의 상품을 본 상당수의 사람들이 개인정보 유출우려 때문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조사결과도 있었습니다.

저도 초창기 인터넷 시절(그때는 실명제가 도입되지도 않았는데)에 회원가입했다가 도용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회원탈퇴를 하고 다른 사이트에 가입하려고 했는데 동일한 ID와 실명으로 이미 가입이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탈퇴한 사이트 담당자에게  항의한 적이 있습니다. 아직 인터넷 사이트가 많지 않았던 시절이어서 우연히도 걸린 것이었죠. 어떻게 해당사이트가 원인인 줄 알았냐 하면 그게 달랑 2개 사이트밖에 가입하지 않은 ID이였기 때문이죠. 도용한 사이트 담당자도 참 운이 없었던 셈^^

그후 가급적이면 회원가입을 안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참고로 주민등록번호 도용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http://clean.kisa.or.kr/juminSelect.do

오래간만에 확인해보니 제작년에 가입한 걸로 되어 있는 생소한 사이트가 있군요.
가입했던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