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08. 6. 18. 14:23

- 컨셉의 힘은 패션 이외의 사이트에도 적용이 가능한가?
다른 것도 마찬가지다. 농산물 사이트도 마찬가지다. 만약 유기농 사이트가 있다고 해 보자. 제일 중요한 것은 ‘유기농’이라는 컨셉을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것이다. 정말 유기농으로 재배한 상품을 판매하고, 이것이 유기농이라는 것을 알리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고, 유기농의 이미지에 맞는 사이트 디자인을 해야 한다. 유기농 농산물에 관련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제공해 준다면 그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서 약간의 연출이 필요할 수도 있다. 고객이 봤을 때 그렇게 느끼도록 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패션 쇼핑몰이 컨셉의 완성이라면 다른 종류의 쇼핑몰은 컨텐츠의 완성이 필요하다.


컨셉은 인터넷 쇼핑몰, 그 중에서도 패션 쇼핑몰에만 해당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컨셉의 법칙은 오프라인 매장에도 통용될 만큼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확실한 컨셉을 가지고 오프라인 매장을 경영하여 성공한 예로 최초의 성공한 죽집으로 유명한 ‘본죽’을 들 수 있다. 죽 한그릇에 무슨 컨셉이냐고 할 수 있겠다. 본죽은 처음부터 ‘한 끼 식사로 충분하면서도, 맛있고, 영양도 담보할 수 있는 죽’을 컨셉으로 하였다. 죽은 환자들이나 먹는 것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 죽은 누구나 즐기는 몸에 좋고 맛있는 음식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따라서 타깃이 되는 고객층을 환자가 아닌 성인, 그 중에서도 맛에 민감한 여성으로 잡았다.


본죽의 운영 시스템은 이러한 컨셉이 일관되게 적용한 결과다. ‘한 끼 식사’로 충분하여야 하기 때문에 성인이 먹어도 쉽게 배가 고프지 않을 만큼 충분한 양을 제공하였다. ‘맛있고’ 영양도 담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통죽뿐만 아니라 젊은 층, 특히 여성 고객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에 힘을 쏟아 여러 종류의 영양맛죽을 개발하였다.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맛있고 고급스러운 한 끼 식사를 제공하는 만큼 가격대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죽 가격보다는 높게 정하였지만 맛과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은 문제삼지 않았다. 인테리어 또한 이러한 컨셉에 맞추어 현대적인 카페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하였다. 본죽은 이렇게 새로운 타깃층을 대상으로 한 뚜렷한 컨셉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여 성공할 수 있다. 이렇게 컨셉의 법칙은 어느 업종에나 적용되는 것이다.


출처: 다음카페-매출두배 내쇼핑몰 만들기
 <동대문3B 김성은의 부자쇼핑몰 만들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