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09.07 10:42

좋은 프레지를 만들려면 1

목수가 연장만 좋다고 좋은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듯, 기본적인 조작법을 익혔다고 좋은 프레지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장에서는 좋은 프레지를 만들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을 짚어보겠습니다. 물론 이 책은 스토리텔링 자체를 설명하기 위한 책은 아니므로, 스토리텔링의 다각적인 방법들을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필자가 프레지를 현업에 적용하면서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사항들과 일반 사용자가 꼭 기억해두어야 할 점만을 설명합니다.

스토리 구상하기
프레지는 스토리텔링을 전제로 한 프레젠테이션 툴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스토리가 없이 프레지로 작업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스토리를 정해야 합니다.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적어도 발표하고자 하는 핵심 주제는 있을 것입니다. 그 주제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야기를 끌고 갈지를 그려봐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스토리를 구상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첫 번째 방법은 A4 백지를 꺼내놓고 발표할 주제 또는 제목을 적은 후, 그 얘기를 전개할 단어나 문장을 나열해보는 것입니다. 어떤 때는 제목을 종이 한가운데 적어놓고, 마인드맵 형식으로 그려보기도 하고, 빠트림 없이 설명해야 하는 주제일 때는 목록 형태로 나열해보기도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종이 같은 오프라인 도구 없이, 바로 온라인 프레지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첫 번째로 주제를 적어놓고, 그 주제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나 문장들을 생각나는 대로 프레지에 적습니다. 일단 위치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주제 주위로 개념들을 적어놓고, 나중에 그들을 조합하여 이야기를 엮는 방법입니다.


필자는 준비할 시간이 좀 많이 있는 경우, 이런 방법도 애용합니다. 일단 생각나는 대로 적어놓고, 생활하면서 관련 자료나 미디어 클립(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얻을 때마다, 해당 프레지에 올려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며 그동안 쌓여진 데이터를 정리하다 보면, 어느덧 하나의 스토리를 꾸미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프레지가이드북 상세보기

'it100시리즈 > 프레지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지 두 배 활용하기 2  (0) 2011.09.19
프레지 두 배 활용하기 1  (0) 2011.09.16
좋은 프레지를 만들려면 2  (0) 2011.09.08
좋은 프레지를 만들려면 1  (0) 2011.09.07
프레지란 무엇인가 2  (0) 2011.09.06
프레지란 무엇인가 1  (0) 2011.09.0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