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10.13 10:48
인터넷광고의 대명사 배너
인터넷광고 초기에는 ‘인터넷광고=배너’라고 할 만큼 대표적인 인터넷광고상품이었다. 제작물의 형태에 따라 단컷 배너와 애니메이션형 플래시로 구분하기도 한다.

동영상을 포함한 동영상 배너, 배너 안에서 간단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배너, 유저의 마우스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배너 등으로 세분해서 부르기도 하지만, 크게 일반형 배너와 특수형 배너로 간략하게 구분하도록 하자. 일반형 배너는 위의 이미지처럼 일반적인 사각형의 고정된 틀 안에 이미지나 애니메이션이 구현되고 클릭하면 랜딩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일반형배너


특수형은 일반형과 달리 고정된 틀에서 구현되다가 유저의 행동에 따라 반응하거나 마우스를 올리면 확장되어서 동영상이 보이는 방식, 게임을 할 수 있는 방식 등 다양한 인터랙션을 구현한 배너다.

특수형배너


이렇다 보니 특수형은 일반형에 비해 제작 난이도, 시간, 비용 등이 더 소요되고 사이트마다 정해진 제작 가이드도 다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풍부한 메시지 공간과 멀티미디어 기법을 활용해서 광고에 대한 주목도나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해서 적절하게 선택하고 활용하도록 하자.

배너광고 상품은 형태에 따라 ‘일반형’과 ‘특수형’으로 구분되지만 각 사이트별 판매 방식에 따라 CPM 방식(노출수 단위)과 기간별 묶음 판매 방식인 구좌 방식으로 구분되며, 노출방식에 따라 동일한 자리에 여러 개의 광고가 랜덤하게 노출되는 일반형과 특정 시간이나 기간 동안 하나의 광고만 노출되는 고정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제품이나 브랜드의 특성과 타깃, 캠페인 기간을 고려해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자.

 

출처 : 임현태《인터넷 광고 이기는 전략》근간.e비즈북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