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광고와 나에게 적합한 소셜미디어 찾기
    창업&마케팅/인터넷광고이기는전략 2011. 10. 27. 13:56

    나에게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 찾기
    지금부터 다양한 소셜미디어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한지 찾을 수 있도록 각각 소셜미디어의 특징과 예시, 장단점을 비교해서 정리하려 한다. 간략하게 정리된 내용이지만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으니 기본적인 내용으로 활용하고, 자세한 내용은 각각의 소셜미디어를 집중적으로 다룬 자료나 서적을 활용해서 보강하도록 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소셜미디어를 선택하든지 직접 체험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블로그
    블로그는 가장 대표적인 소셜미디어라고 할 정도로 많은 기업에서 기본적으로 운영하며, 자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잡지나 뉴스처럼 방문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형태다. 뉴스미디어와 같은 성격으로 인식되고 활용되기 때문에 자사 브랜드나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전문적인 정보를 계속 뉴스로 생산할 수 있어야 방문자들도 유용한 정보를 전해주는 블로그로 인식하고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구독하거나 재방문하게 된다. 이렇게 관계를 맺은 방문자에게는 심화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이 과정을 통해 높아진 트래픽과 충성도는 자연스럽게 세일즈 기회로 연결될 수 있다.

    풀무원의 블로그


    LG전자 블로그



    또한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장점 중에 하나는 포털의 검색엔진에서 관련된 카테고리나 콘텐츠를 검색할 때 검색 결과가 노출된다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유입되는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자사 정보와 브랜드를 인지하게 되고 이들이 다시 충성고객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이들이 자사 블로그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이는 다시 자발적인 확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런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운영이 쉽지 않은 이유가 있다. 많은 방문자들이 관심을 갖고 재방문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만만치 않다. 또한 지속적으로 유용하다고 느낄 만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런 점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초반에는 의욕적으로 시작했다가 점점 벅차게 생각하고 점차 시들해지는 과정을 겪게 되었다.

    따라서 블로그를 무료 미디어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2가지를 체크해봐야 한다. 첫째는 자사제품이나 브랜드가 블로그에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낼 만한 카테고리에 속하는지, 그리고 타깃들도 지속적으로 자사 콘텐츠를 궁금해할 수 있는지 검토해봐야 한다. 블로그가 아무리 충성도를 높이기에 좋은 미디어라고 하더라도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에 적합하지 않은 미디어라면 굳이 고생스럽게 운영할 필요는 없다.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해주기보다는 친숙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블로그보다 오래된 채널이긴 하지만 카페를 이용하는 편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둘째는 위의 조건이 충족되었더라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이나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홈페이지든 소셜미디어든 특정 기간 내에 집행되는 유료 미디어를 제외하면 기획이나 구축보다 관리가 더 중요하다. 아무리 멋진 기획으로 많은 비용을 들여 기획했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금방 무용지물이 되고, 이런 상태에서 방문하는 고객들은 더 크게 실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외부 인력을 활용해서 운영할 수도 있지만 내부에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좀 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먼저 점검해봐야 한다.

    출처 : 임현태《인터넷 광고 이기는 전략》근간.e비즈북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