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11.24 09:30

오픈그래프 활용

오픈그래프 활용 페이스북 커머스 전략
오픈그래프는 기존 웹사이트를 소셜화하여 고객들과의 관계를 강화해 나갈 수 있으며 7억 명이 넘는 페이스북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신규 고객 확보 및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주요 전략은 활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외부 유입 트래픽 증대이다. 오픈그래프 데이터는 페이스북과의 연계뿐만 아니라 검색서비스 이외에도 다양한 웹사이트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채널을 통한 트래픽 유입을 증대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 입소문 효과 및 신규고객 확보이다. 

‘좋아요’ 를 포함한 다양한 소셜플러그인을 통해 웹페이지 내 상품정보가 페이스북 담벼락에 게재되고 입소문을 통해 친구들에게 전달되어 신규고객 확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마케팅 홍보채널의 활용이다. 신상품 및 상품정보 업데이트가 되었을 때 별다른 홍보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웹페이지의‘좋아요’ 를 클릭한 고객들 대상으로 손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네 번째로 고객과의 관계강화 및 신뢰도 증가이다. 소셜플러그인을 웹페이지와 연동하여 상품에 관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친구들의‘좋아요’ 에 추천을 기반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의 제공이다. 고객의 소셜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관심사 및 친구들의 취향 등을 파악하여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안해주고 친구가 원하는 선물을 제공하여 감동을 선사할 수 있다.

오픈그래프 활용 페이스북 커머스 사례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는 리바이스의 ‘Friends  Store’ 이다. 페이스북의 오픈그래프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좋아요’ 한 상품과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좋아요’  한 상품을 추천해주며 생일이 가까운 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 유도를 하고 있다. 쇼핑 검색엔진 ‘thefind’ 는 친구들의 ‘좋아요’  한 페이지 및 관심사를 분석하여 친구들이 어떠한 취향의 상품에 관심 있는지를‘Shop Like Friends’ 로 보여준다.

[thefind ‘좋아요’기반 친구 관심상품 추천] 출처:www.thefind.com/shoplikefriends

 

기프트닷컴(gifts.com)과 헌치(Hunch)는 공동으로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기프트 파인더(GiftFind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프트 파인더는 친구의 개인프로필을 기반으로 취미나 관심사에 맞춘 선물을 제안하고 가까운 친구생일에 선물해줄 리스트를 추천한다. 일반적인 추천을 받았을 때보다 기프트 파인더를 통한 추천의 전환율이 60%까지 증가했다.

[헌치 개인프로필 기반 친구 선물 추천] 출처:hunch.com/giftfinder

출처 : 김형택《페이스북 커머스》근간.e비즈북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