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2. 3. 28. 10:46





Glossary

[B U Y E R 용어집]





아이캐취(Eye Catch)   


눈길을 사로잡으면 사게 됩니다

소비자의 주목을 끌기 위한 물건. 광고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실제 점포 내에서도 일러스트나 사진, 설명, 디스플레이 등 주목을 끄는 목적으로 이용되는 물건.



아이드마(AIDMA)의 법칙


소비자는 무엇을 생각하고 구입할까

소비자가 실제로 구매하기까지 심리추이는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구매의욕(Desire) → 기억(Memory)→ 구입행동(Action)으로 전개한다. 주로 마케팅 전략을 생각할 때에 활용된다. 당신의 가게는 눈에 잘 띄는가? 상품은 흥미를 유발하는 것인가?



IPO


성공의 증거

주식공개. 특히 도쿄 등의 증권 거래소의 주식공개는 상장(上場)이라고 한다. 동족(同族)이나 특정 소수 주주에 한해서 주식을 주식시장에 유통시키고, 폭넓게 일반 주주를 모집하는 것. 주식공개를 하면 우량의 장래성 풍부한 기업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자본시장에서 장기 안정자금의 조달이 가능해진다.



아웃소싱


무엇이 효율적인지? 비용이 싼지?

업무의 일부를 외부업자에게 위탁하는 것. 외주, 업무위탁, 하청, 인재파견 등 기존에 행해져 왔던 일도 아웃소싱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업무의 기획·운영·관리까지 포함하여 일괄적으로 외부의 전문업자에게 맡겨버리는 방법을 가리킨다.



아웃렛


아웃렛 몰로 소비자에게 침투

‘출구’ ‘판로’의 의미. 팔고 남은 재고나 규격 외 상품 등. 브랜드의 힘이 있는 질 좋은 상품이지만 가격은 품질에 비해 싸다는 이유로 지지를 모으고 있다. 아웃렛 스토어란 아웃렛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전문점. 아웃렛 몰이란 유명 브랜드 상품 메이커만으로 구성된 몰이다. 유명한 것은 시즈오카현(靜岡県) 고템바(御殿場)의 고템바 프리미엄·아웃렛. 아웃렛 상품 그 자체는 디스카운트 스토어나 홈 센터에 흘러가거나 다양한 곳으로 출하하고, 손님을 모으기 위한 특매품으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청색(靑色) 신고


사업을 하려면…

모든 법인기업과 사업소득, 부동산소득, 산림소득이 있는 개인이 대상인 소득세의 신고. 복식부기의 장부를 갖출 의무가 있으며 일반적인 납세자에 비해 세제상 유리한 점이 많다.



빨간 딱지


빨간 종이가 아닌 빨간 딱지입니다

투매품에 붙인 빨간 딱지. 가격이 내려간 것을 나타낸다. 주식시장에서는 전날보다 싼 상품에는 파란 딱지, 비싼 상품에는 빨간 딱지를 붙이는데, 지금도 이전보다 비싼 상품을 빨간 딱지라고 한다.



어소트(Assort)


중요하지만 빠뜨릴 수 없다

(색이나 사이즈 등) 서로 같은 종류끼리 묶어놓은 상품. 아웃렛 상품 등의 경우, 출하 단계에서 정리되지 않은 경우도 많아서 노력과 인건비가 드는 일이지만, 소량으로 출하를 원하는 소매점에서는 한 번의 발주로 버라이어티하고 풍부한 상품을 입수할 수 있어서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출하점에서도 단품으로 남아 버린 상품 등을 다른 것과 묶어 놓으면 상품이 잘 팔리는 장점이 있다.




《일본 시장 사입 가이드》중에서.다이출판사.e비즈북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