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2.05.25 11:39

소셜TV vs. TV SNS


소셜TV와 TV SNS. 이 둘은 비슷한 용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벤다이어그램을 그려보면 차이를 쉽게 알 수 있다.



소셜TV는 TV SNS를 감싸는 상위 개념이다


소셜TV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며 타인과 감정과 의견을 교환하는 소셜미디어와 TV의 융합이라면, TV SNS는 SNS 시스템의 장점을 활용하여 TV 콘텐츠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문장을 보면 큰 차이가 없지만,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SNS, 즉 소셜네트워킹의 여부다.

TV SNS는 기존 소셜TV보다 한 차원 진보된 모습을 보여준다. TV SNS에서 TV는 실시간 TV 프로그램과 그와 관련된 TV 콘텐츠 모두를 포함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SNS를 통해 소셜네트워킹에 포함된 친구들, 또 오프라인에서의 친구들과 TV 시청에 대한 정보(추천 프로그램, 시청 시간, 프로그램 정보)를 주고 받고 나아가 나와 같은 관심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들을 만나 TV에 관한 새로운 네트워킹을 형성한다는 데 차이가 있다. 또 TV SNS는 실시간으로 TV를 보면서 친구들과 채팅, 메시지 등으로 소통하고, 방송시간 외에도 상호 소통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같은 장르 혹은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연결된다는 점이 TV SNS의 가장 큰 특징이다
출처: business-social-network-italy.ning.com


TV SNS는 소셜네트워킹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더 쉽게 전파되고, 많은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즉 TV SNS와 소셜TV는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TV SNS는 소셜TV와는 다른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1. 아이디 기반으로 이용자의 활동 내역이 남는다는 점
2. 친구를 찾거나 친구를 맺을 수 있다는 점
3. 친구의 정보를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소셜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

하지만 TV SNS 역시 소셜TV의 한 영역이므로, 이 책에서는 이 둘을 구분하지 않고 ‘소셜TV’ 하나로 통일시켰다.


여기서 잠깐!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vs.
소셜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이 둘 역시 TV SNS와 소셜TV처럼 이름은 비슷하지만 매우 다른 형태를 띄고 있다. 소셜네트워크는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교류를 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예를 들면 ‘카카오톡’을 들 수 있다. 카카오톡은 자신의 주소록에 있는 친구들을 기반으로 채팅하는 서비스이다.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 기회가 극히 제한되어 있는 경우이다. 소셜네트워킹은 기존의 알고 있는 친구보다 이 서비스 내에서 지속적으로 친구를 만들어가는 서비스인데, ‘트위터’가 가장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SNS라고 하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를 뜻한다.




소셜TV의 다섯 가지 핵심요소


소셜TV의 진화에서 알 수 있듯이, 소셜TV는 단순히 TV를 보면서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개념을 뛰어 넘는다. 호주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가 데이비드 웨슨David Wesson은 「The future of TV is social & the revolution is coming!」이라는 논문에서 소셜TV가 갖춰야 하는 다섯 가지 핵심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출처: 「The future of TV is social & the revolution is coming!」_David Wesson


첫 번째 요소는 TV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웹 등을 연계하는 멀티플랫폼Multi-Platform이다.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N스크린 서비스들이 나오면서 TV의 연결성Connectivity과 개방성Openness이 소셜TV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부상했다. 실시간 방송과 연계하여 태블릿 PC, 모바일 간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대화뿐 아니라 TV콘텐츠의 줄거리나 편성 정보, 예약 녹화, 리모컨 기능 등이 추가되면서 소셜TV의 활용성은 더욱 증가되었다.

두 번째 요소는 개인화Personalized이다. 기본적으로 TV는 모바일과 다르게 가족 공용 가전이다. 하지만 이는 점차 소셜TV를 통해 개인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신의 의견을 남들과 공유하고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개인화가 필수요소이다. 이런 개인화 특성을 활용해 개개인의 방송 성향을 분석해서 개인화 편성표, 자동 시청 알림 기능 등의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세 번째 요소는 참여성Participatatory이다. 시청자들을 참여시키는 좋은 방법은 게임성Gamification을 가미하는 것이다. 배지Badge, 포인트Point, 리더보드Leaderboard 등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설문이나 퀴즈를 통해 사람들에게 실제로 TV에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요소들은 사람들이 서로 네트워킹하는 데 촉매 역할을 하며,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 번째 요소는 실시간성Real Time이다. 이제까지 TV 입력 수단(리모컨)의 한계 때문에 PC나 휴대폰 유료문자 메시지를 통해 소셜TV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PC와 유료문자는 비 실시간성이라는 점과 유료라는 한계가 있었다. TV를 보면서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느낌을 즉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시청 시점과 의사 표현 시점에 시간적인 단절이 생기면 문제가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지금 보고 있는 TV 프로그램 정보를 보여주고 바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시청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다. 멀티 플랫폼과 실시간성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마지막 다섯 번째 요소는 대화Conversational이다. 당연히 소셜TV는 TV 콘텐츠에 대한 댓글, 의견 공유를 핵심요소로 가지고 있다. 사실 프로그램을 보며 이야기 나누는 것은 예전부터 자연스럽게 해왔으며 지금도 하고 있는 행위이다. 시청자들끼리 서로 공감하고 감정을 공유하는 데 대화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다.

다섯 가지 핵심요소는 TV를 좀더 즐겁게 시청하려는 인간의 기본 욕구가 소셜TV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보여준다. 근래 출시된 소셜TV 서비스들은 이 다섯 가지 요소를 대부분 만족시키고 있다. 그리고 충족하지 못한 서비스들은 점차 도태되고 있다.




<소셜TV 혁명: 스티브 잡스는 왜 TV에 뛰어들었을까>.윤상혁著.e비즈북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취비(翠琵) 2012.05.27 21:06 신고  Addr  Edit/Del  Reply

    엉엉 그냥 편하게 아무생각없이 TV를 보고 싶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