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2.06.01 11:17


TV 프로그램이 SNS를 통해 확산되고 그 다음날 기사화 되는 것은 이제는 흔한 일이 되었다. 프로그램의 성공척도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얼마나 화제가 되었느냐로 정해지기도 한다. 일반적인 TV 시청률은 전국에서 선정된 2400여 가구의 TV 시청이 2000만 가구를 대표한다고 가정해 측정되기 때문에 정확한 시청률을 확인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시청률을 확인한다면 수백만, 수천만의 시청자가 모집단이 된다. 이에 소셜TV 시청률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어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TV 시청률이란 TV방송과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개념 시청률 지표이다. 소셜TV 시청률은 TV 프로그램에 대한 주요 SNS 및 미디어 체크인기반의 소셜TV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의 반응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측정된다.

소셜TV 시청률의 개념은 미국의 소셜미디어 전문 시장조사업체 와이어드세트(Wiredset)가 최초로 선보였다. 와이어드세트는 자사의 소셜TV 시청률 집계 서비스 ‘트렌드알TV(Trendrr.tv)’를 통해 미국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의 일간·주간 시청률을 트위터, 페이스북뿐 아니라 미디어 체크인기반의 소셜TV 전용 서비스인 겟글루, 미소를 통한 체크인 횟수 등의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TV 시청률 조사업체인 니스미디어에서도 소셜TV 시청률에 관한 연구를 계속 하고 있으며, 소셜TV 분석업체 ‘블루핀 랩스(Bluefin Labs)’는 2012년 1월 세계적 미디어그룹인 타임워너로부터 1200만 달러를 유치받기도 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TV 시청률 조사기관인 트렌드알tv는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출처: 트렌드알tv 홈페이지



국내에서는 TV기반 SNS TV토커스를 출시한 KTH가 소셜TV 시청률을 제공하고 있다. TV토커스 이용자들의 방송 사수(체크인) 합계를 기반으로 방송사, 장르 등에 따른 상세한 소셜TV 시청률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고주에게는 각 프로그램의 통계, 토크, 이벤트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 제작자는 이 관리자페이지에서 가장 이슈가 된 순간, 시청자 반응, 시청자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도 소셜TV 시청률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 출처: TV토커스 홈페이지


이러한 소셜TV 시청률 데이터는 단지 시청률뿐 아니라 광고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콘텐츠 소비가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이뤄지는지, 방영 후 며칠까지 시청자들이 찾아보는지, 시즌 첫 회부터 마지막 회까지의 시청률 추이, 시청자 의견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소셜TV 시청률은 실시간TV 부터 VOD까지 아우를 수 있어 방송·인터넷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전 세계 광고업계 중 세 번째로 큰 ‘힐 할리데이’의 경우, TV 프로그램과 연관된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가 방송사의 실제 시청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자료로서 소셜TV 시청률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2011년 4월 4일~10일까지의 기존 TV 시청률과 소셜TV 시청률을 비교한 자료
출처: 트렌드알tv 홈페이지


여기서 잠깐!

힐 할리데이 수석 부사장 마이크 프럭스와의 인터뷰

마이크 프럭스(Mike Proulx)는 힐 할리데이의 수석 부사장이자 소셜미디어 책임자이다. 그는 현재 TV매체와 소셜미디어와의 연계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비즈니스위크』를 비롯한 다수의 매체에 글을 기고하였고 국제규모의 행사에서 연사를 맡고 있다. Social TV: How Marketers Can Reach and Engage Audiences by Connecting Television to the Web, Social Media, and Mobile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의 책 출간 이후 개인적으로 메일로 인사를 나눌 수 있었고 소셜TV 관련 책을 한국에서 출간한다는 소식에 그는 기쁘게 이메일 인터뷰에 응해주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 내 소셜TV 시장 분위기를 가늠해보도록 하자.

1. 언제 처음 소셜TV에 대해 알게 되었고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전 항상 미디어 채널과의 융합, 그중에서도 웹과 텔레비전의 융합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11년 1월 힐 할리데이에서 주최한 TV넥스트(TV next)의 PM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저는 새로운 TV 시대가 열렸음을 느꼈습니다. 그 경험으로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2. 미국의 소셜TV 시장은 어떤가요?
미국의 방송국, PD, 작가, 광고주, 앱 개발자 그리고 광고 에이전시 들은 소셜TV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소셜TV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출시하였고 소셜TV 시청률을 실험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소셜TV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소셜TV 시장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V 시장의 미래는 소셜미디어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TV 시청과 동시에 모바일로 대화하는 것이 어떻게 자유롭게 이루어질 것인가는 소셜TV 미래에 중요한 관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소셜TV와 관련된 서비스들과 솔루션들은 너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광고주들과 이용자들은 무엇을 사용해야 좋을지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향후 2년 내에 전체 서비스를 통합하고 시장을 주도해나가는 소셜TV 서비스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4. 소셜TV 마케팅은 어떻게 이뤄져야 하나요?
마케터들은 ‘전통적인’이란 단어부터 지워야 합니다. 기존의 TV광고, 신문광고들은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더 이상 제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2010년부터 TV는 기존과 다른 경험을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소셜TV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새로운 광고 모델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5. 기존 TV 시청률을 소셜TV 시청률로 대체할 수 있을까요?
소셜TV 시청률이 기존 TV 시청률을 대체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존 시청률이 주지 못하는 데이터들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보조 역할을 할 것 입니다. 특정 계층이 아닌 모든 사람들의 보편적으로 느끼는 TV 프로그램에 대한 감정을 얻을 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소셜TV 시청률은 시청자의 소셜 참여 수치뿐 아니라 TV 프로그램에 사람들이 얼마나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즉 TV 프로그램 방송 도중 시청자가 반응하는 순간이 어느 부분인지,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어떤 반응을 하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 소셜TV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힐 할리데이 수석 부사장 마이크 프럭스와 그의 책 Social TV - 출처: Amazon.com



<소셜TV 혁명>중에서.윤상혁.e비즈북스






소셜TV 혁명

저자
윤상혁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2-05-3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이 책은 시청자를 중심으로 소셜TV의 개념을 정립하고, TV 생...
가격비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취비(翠琵) 2012.06.01 23:04 신고  Addr  Edit/Del  Reply

    오~ 저런 소셜tv서비스가 있었다니...전혀 모르고 있었네요...ㅠㅠ

    • e비즈북스 2012.06.04 10:10  Addr  Edit/Del

      소셜TV 서비스가 아직 초기 단계여서 아직 대중화되진 않았습니다. 비즈니스 기회가 널려있는 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