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판매자의 순위에 날개를 다는 포커스 아이템
    창업&마케팅/오픈마켓 광고 이기는 전략 2012. 6. 19. 13:48


    판매자의 순위에 날개를 다는 포커스 아이템


    지금까지 G마켓 자체적으로 분류하는 광고들 각각에 관해 살펴봤다. 즉 G마켓의 분류에 따라 키워드 광고, 카테고리 광고(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메인광고, 기타광고를 훑어봤다. 이어서 추가적으로 필자가 G마켓에서 광고를 진행하며 얻은 광고 노하우를 몇 가지 소개한다.


    판매자들이 광고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다. 매출이 일어나게 하려면 당연히 상단에 내 상품이 보여야 할 것이다. 내 상품이 상단에 보이도록 하려면 물론 많이 팔려야 하겠지만 처음부터 상품을 올려놓는다고 바로 팔리진 않는다. 처음 상품을 등록하고 내 상품이 어디에 노출되는지를 살펴보면 5페이지 내지는 10페이지 정도에 노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 상품이 5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2페이지까지 올릴 수 있는 광고 아이템이 바로 노출 강화 아이템인데 포커스 및 포커스+ 전시권 두 가지가 있다. 이 두 아이템은 상품 목록에서 판매자 순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이다. 같은 상품을 동시에 등록하더라도 포커스 아이템을 구매해서 등록한 상품과 그냥 등록한 상품이 노출되는 순서가 다르다. 포커스 아이템을 붙인 상품들이 우선순위로 노출된다.


    포커스 전시권은 상품명 앞에 붉은 색의 아이콘을 붙임으로써 눈에 띄는 시각적인 효과를 가져오며, 노출 우선권을 부여받아 포커스 전시권을 사용하지 않는 동일 조건의 상품에 비해 상위에 노출된다. 포커스+ 전시권은 노출 점수에 20%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 두 가지 아이템은 광고의 기본 아이템인 동시에 판매자가 꼭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아이템이다. 특히 포커스 아이템 하나만 붙인 것보다 포커스+까지 붙인다면 노출 점수가 더 높아질 것이다. 그림처럼 포커스+까지 붙인 판매자들이 더 위에 노출되어 있고 그다음 포커스 아이템만 붙인 판매자, 그리고 아무것도 붙이지 않은 판매자 순서대로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능하다면 포커스 아이템과 포커스+ 아이템을 함께 구매하길 권한다.


    포커스 아이템과 포커스+ 아이템은 기간별로 가격이 다른데, 처음 판매를 시작할 때는 언제까지 판매가 지속될지 모르기 때문에 아이템 기간을 길게 구매하는 것보다 짧은 기간을 구매하기를 권한다.


    포커스와 포커스+ 외에도 판매자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있다. 광고 아이템은 아니지만 노출 순위에 가산점이 되는 것들이다. 이는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주는 혜택이다.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혜택을 많이 주면 줄수록 가산점이 부여되는 것이다.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자.

    ➊할인 금액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얼마나 할인해줄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퍼센트(%) 또는 금액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➋마일리지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구매한 금액에 대해서 일정 퍼센트(%) 또는 금액을 적립금으로 지급할 수 있다. 구매자는 이 마일리지를 G마켓 내에 적립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➌후원상품 노출 점수에 플러스 혜택이 제공되는 등록 방식으로 ‘후원쇼핑’ 영역에 추가 전시되는 효과도 있다. 후원상품이 전시되는 후원쇼핑 영역은 메인 하단에 있다.
    ➍G스탬프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주는 일종의 경품 혜택으로 1장당 100원이다. 구매자는 G스탬프를 가지고 경품 응모 등 G마켓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스탬프 2장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면 상품 판매 시 정산액에서 200원이 차감된다.


    포커스 및 포커스+ 아이템과 함께 할인, G스탬프, 마일리지 제공 등의 혜택을 활용한다면 더 높은 노출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포커스 및 포커스+ 아이템은 GSM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새로운 상품을 등록할 때 포커스 아이템을 적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➊‘GSM > 상품/가격/수량/상세 > 상품등록/수정관리’를 클릭한다.

    ➋새 상품을 만들기 위해 [신상품 등록]을 클릭한다.

    ➌포커스 전시 및 포커스 플러스 전시에 체크하고 나머지 정보를 입력한다.



    공짜 광고 활용하기


    앞에서 오픈마켓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공짜 광고가 있다고 언급했다. G마켓의 경우 셀러기획전과 쇼핑가이드/쇼핑SOS 영역이다. 셀러기획전은 앞에서 다룬 미니샵 이벤트의 연장선에 있고, 쇼핑가이드/쇼핑SOS는 정확히는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커뮤니티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을 움직이게 하는 셀러기획전


    필자는 오픈마켓 광고 교육을 진행할 때 쇼핑몰과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게 크게 다르지 않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그중에 한 가지가 이벤트에 관한 내용이다. 쇼핑몰의 경우는 쇼핑몰 자체를 알리기 위해서 이벤트를 진행을 많이 한다. 반면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판매자들은 상품 하나하나씩의 판매를 생각하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파는 것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이벤트 진행은 잘 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필자는 오픈마켓처럼 구매 고객이 많은 마켓일수록 이벤트를 많이 진행해서 고객을 더 유입시키길 권한다. 큰 마켓에서 많은 고객을 상대할수록 많은 경험을 쌓아야 나중에 개인 쇼핑몰에서 판매할 때도 도움이 될 것이다.


    G마켓에서는 판매자가 기획전을 직접 만들어서 진행할 수 있는 ‘셀러기획전’이 있다. 기획전은 말하자면 특별한 종류의 이벤트로서 기획전은 타이틀이나 컨셉 등의 주제를 정해놓고 해당되는 상품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광고를 말한다. 예를 들어 그림처럼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전 상품을 15% 할인하는 기획전의 경우를 보면 이 기획전의 주제는 크리스마스가 되는 것이다. 크리스마스 등 특정 주제와 관련된 상품을 묶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기획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기획전의 경우 우선 한 가지 상품만으로는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다. 제작한 기획전은 미니샵 상단, 상품 상세페이지 내에 적극 활용하여 구매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획전은 판매자가 부지런하다면 언제든 만들 수 있고 광고비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적극 활용해보길 권장한다.


    기획전은 GSM을 통해 등록하고 관리하며, 기획전에 관한 정보(HTML이나 기본 정보)는 매 시 10분/30분/50분에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상품 정보(상품 목록)는 매 시 15분/35분/55분에 확인 가능하다. 순차적으로 보이므로 1분에서 5분 정도까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오픈마켓 안의 블로그 공간 쇼핑가이드


    요즘은 블로그를 활용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많은 블로거들이 물품을 구매하고 리뷰를 개인 블로그에 올려서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다. 개인 블로거들에게 제품을 체험하고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사용해서 체험한 리뷰를 올리게 하는 마케팅도 많이 진행하고 있다. G마켓 안에도 블로그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쇼핑가이드라는 공간이 있다. 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G마켓 메인 하단에 위치한 ‘쇼핑웹진’을 클릭하여 이동한다.

    쇼핑웹진으로 들어가면 [내쇼핑 다이어리]와 [쇼핑가이드/SOS 작성] 두 개의 버튼이 보인다. 두 메뉴는 성격이 약간 다른데, 먼저 내쇼핑 다이어리는 G마켓 내에서 구매한 물품에 대해서 구매평을 남기는 공간이다. 다음으로 쇼핑가이드 및 SOS 작성은 쇼핑에 참고할 만한 정보나 아이템에 관한 정보를 G마켓 회원 누구나 공유하고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다.


    이 중 판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장소가 바로 쇼핑가이드 영역이다. 쇼핑가이드는 쇼핑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판매자는 쇼핑가이드에서 제품에 대한 정보성 글을 올리면서 자신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무작정 “내 상품이 너무 좋으니 내 상품을 구매하세요”라고 해봤자 구매자들은 쳐다봐주지 않는다. 판매자는 상품을 팔아야 하기에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을 좋다고 말한다는 사실을 구매자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하루에도 몇만 번씩 알게 모르게 광고에 노출되어 살아갈 정도로 광고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데 거기에 내 상품이 좋다고 봐달라고 한다면 아무리 그 상품이 좋아도 그 말조차 들어주려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자신의 상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 예시글을 한번 살펴보자.

    그림은 쇼핑가이드에 필자가 올렸던 게시물이다. 필자는 쇼핑웹진을 활용하면서 내 상품에 대한 소개만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상품페이지와는 달리 이 상품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코디법에 관한 정보를 노출하고 내 상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했다. 열심히 부지런히 하기만 한다면 유료광고 못지않게 효과가 있다.


    쇼핑가이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정보를 제공한 후에 ‘자신의’ 상품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G마켓에 올려놓은 판매자의 상품을 찾아서 추천상품으로 추가한다면 판매자의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쇼핑가이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➊먼저 상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➋대표이미지 파일을 올린다. 사이즈는 137×137 픽셀인데, 더 크게 등록하면 자동으로 정해진 사이즈에 맞춰서 줄어들어 노출되고, 더 작게 등록할 경우 늘려져서 노출된다.
    ➌우리는 몇만 번씩 알게 모르게 광고에 노출되어 살아갈 정도로 광고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를 고려해 글의 제목을 입력한다. 어떤 제품인지를 쓰면 후기를 볼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검색에 노출될 수 있다. 보통은 제품명을 가장 많이 쓴다.
    ➍간략내용에는 제품에 대한 간략하게 설명한다.
    ➎본문에는 자세하게 정보 등을 쓴다.
    ➏제품에 대한 정보를 주었다면 구매를 원하는 구매자들이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추천상품을 검색하여 등록한다. 물론 판매자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을 찾아서 등록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상품 추가는 최대 5개까지 할 수 있다.


    G마켓 안의 지식iN 쇼핑SOS


    앞에서 설명한 쇼핑가이드가 블로그와 같은 기능이라면 쇼핑SOS는 네이버 지식iN과 유사한 기능이다. 네이버 지식iN에 궁금한 내용이 있어 질문을 올려본 경험이 있거나, 특히 판매자들의 경우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지식iN을 활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G마켓 내에서도 지식iN처럼 활용할 수 있는 코너가 있다. 바로 쇼핑SOS다. 쇼핑SOS를 통해서 구매자의 질문에 답변도 하고 내 상품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이 있다.


    쇼핑SOS는 G마켓 쇼핑웹진 페이지에서 들어갈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GSM을 통해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판매자 프로그램 GSM에 로그인하면 중앙 오른쪽에 쇼핑SOS가 있다.

    ➊[SOS 쓰기] 버튼을 클릭한다.
    ➋[카테고리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➌판매자가 판매 중인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른다. 필자는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이 운동화이므로 ‘여성화/남성화/패션화>운동화/패션운동화’ 카테고리를 선택했다.
    ➍[설정완료] 버튼을 누른다.
    ➎방금 설정한 대로 운동화/패션운동화에 관련된 질문들이 나타난다. 표시되는 질문들은 구매자들이 운동화에 관해 궁금한 점을 쇼핑웹진 게시판에 올린 것이다. 예를 들어 “남편과 같이 신을 운동화를 추천해주세요”라는 글을 선택해서 살펴보자.

    ➏질문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글 내용이 담긴 화면이 나타난다. 잠재 구매 고객이 결혼기념일에 남편에게 선물할 기능화를 추천해달라는 글을 남긴 것이다. 아래에 [답변하기] 버튼을 클릭해보자.

    ➐구매자 질문에 어울릴 만한 추천상품을 선택한다.
    ➑추천한 상품에 관한 설명을 쓴다.
    ➒[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끝!


    이와 같이 쇼핑SOS에서 내 상품과 관련된 질문을 찾아서 자연스럽게 내 상품을 홍보하면 유료광고만큼이나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픈마켓 광고 이기는 전략>중에서.고아라.e비즈북스





    오픈마켓 광고 이기는 전략

    저자
    고아라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2-06-29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이 책은 저자가 오픈마켓 판매 6년 동안 쌓은 실전 경험을 바탕...
    가격비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