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0. 6. 26. 22:24
인생의 목적이 뭡니까? 라고 물어봤을 때 똑 부러지게 대답하는 사람은 열에 하나도 안 된다.
생각할수록 이상한 일이다.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6년, 대학 4년을 공부하면 무려 16년을 공부하는 것인데,
이 16년의 기간 동안 을미사변이 1894년인지 1895년인지, 또는 영어 전치가 to가 맞니 in이 맞니 하는 사소한 것들은 열심히 배우는데, 정작 인생의 목적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한 채 사회에 나오게 된다.

대학에서도 앞으로 뭘 할지 모르지만 일단 스펙부터 쌓는다.
왜 하는지 이유도 모르면서 how to에 대한 지식부터 배운다.
인생의 목적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을 하지 않는다.
암묵적으로 돈과 행복이 인생의 목적인 양 전제되어 있지만, 이것은 자발적으로 세운 목적은 아니며 세상의 눈치를 보고 남들 따라서 임시 가설한 목표일 뿐이다.
진정한 목표가 아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중도에 방황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어릴 때부터 경쟁에 뒤처지면 가난의 나락으로 떨어질 거라는 공포를 주입받으며 살고 있지만
사실 인생의 목표만 뚜렷하다면 약간의 가난함은 문제되지 않는다.
왜 하는지 이유가 확실한 사람은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스펙쌓기를 아무리 하더라도 현재의 시스템에서는 80%가 상대빈곤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목적도 없는 상황에서 가난하게 되는 최악의 상황에 빠질 확률이 높은 전략적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인생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스펙쌓기보다 중요한데, 현실에서는 스펙쌓기가 인생의 목표보다 중요한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어제 어떤 친구한테 인생의 의미가 뭐냐고 물었더니, 어처구니 없는 질문을 한다는 식으로 반응을 했다. 이유는 그것은 스무살 짜리에게나 어울리는 질문이란다. 과연 그럴까? 아마 그 친구는 마흔이 되서도 인생의 의미를 모르게 될 가능성이 크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예문당 2010.06.27 02:19 신고  Addr  Edit/Del  Reply

    고민 좀 해봐야지요. 얼마전 읽은 책 리뷰 하나 엮고 갑니다.
    인생의 목적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제 목표는.. 평범하게 사는거에요. ^^

    • e비즈북스 2010.06.27 12:32 신고  Addr  Edit/Del

      인생의 목적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조건들 가운데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객관적으로 주어진 인생의 목적은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설을 생각하면 대충 맞아 떨어집니다. 먹고 마시고 싸고 하는 생리적 욕구가 1단계인데 이를 목적으로 삼으면 쾌락주의가 되겠고, 돈과 명예 행복을 추구하면 3단계까지 올라가는 것이고, 자기완성을 통해 완전한 인간을 추구하면 5단계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게 되겠지요.

    • 예문당 2010.06.27 20:13 신고  Addr  Edit/Del

      트랙백 하나 더 엮고 갑니다.
      전 요즘 욕심을 줄이기를 위해 노력중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