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05.19 09:42
그루폰 성공 요인 1
- 지역상권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여 플랫폼을 만드는 데 성공한 그루폰

그루폰은 지역 업소의 서비스를 쿠폰 형태의 온라인 상품으로 만들어 크게 히트시켰다. 어찌 보면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상품을 기획해 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에 없던 상품 말이다.

사실 그루폰 이전에도 지역상권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이 있어 왔다.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옐프닷컴(yelf.com)이다. 옐프닷컴은 지역 업소 온라인 리뷰사이트로 미국에서 인기가 많다. 젊은 층들이 자주 이용하는 이 사이트는 업소를 이용한 일반인들이 시시각각 솔직한 평가의 글을 올리는 소통 공간이다. 이 때문에 평점이 좋은 업소는 돈이 들지 않는 막대한 홍보효과를 얻는 반면 평점이 낮으면 고객 수가 크게 줄어들기도 한다. 온라인 사이트인 옐프닷컴의 오프라인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한 스파(spa)에서 직원들의 불친절한 서비스로 곤혹을 치른 한 고객이 즉각 환불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하자, 이에 굴복하지 않고 옐프닷컴에 이 같은 방문 후기를 자세히 올려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평점을 떨어뜨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후 해당 스파의 매상이 뚝 떨어진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지역 업소를 이용한 고객들이 리뷰를 올리는 사이트 옐프닷컴

옐프닷컴은 정교한 지역 업소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진솔한 리뷰를 제공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실질적인 커머스를 일으키는 데까지는 발전하지 못했다. 물론 옐프닷컴의 영향력은 아직까지도 지대하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지역 업소와 고객간의 소통의 장은 마련해 주었지만, 커머스를 일으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데까지는 발전하지 못했다.

그루폰은 옐프닷컴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 지역 업소의 정보를 제공해주고 리뷰를 등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 업소의 서비스를 쿠폰 형태로 상품화하여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커머스 모델로 발전시킨 것이다.

게다가 그루폰은 이미 지역 업소와 고객의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루폰과 같은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지역 업소나 소비자, 소셜커머스 업체 모두에게 이득이 돌아간다는 점이다. 지역 업소는 홍보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매출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소비자는 입소문을 내고 이들 서비스를 50% 이상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거래를 중개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는 거래금액의  20~50%를 수수료로 챙긴다. 결국 그루폰은 지역 업소와 고객의 거래를 중개함으로써 양쪽 모두에게 이득을 주고 자기 자신도 이득을 챙기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한 것이다. ‘구글 이후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플랫폼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는 말이 있다. 그루폰은 지역상권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여 자신만의 플랫폼을 구축했다. 물론 그루폰이 구축한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은 모방이 쉽고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하지만 이미 그루폰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되어 있고, 수많은 지역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아성이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그루폰》- 근간예정

'it100시리즈 > 그루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루폰의 한국 진출  (0) 2011.05.24
그루폰 성공 요인 3  (0) 2011.05.23
그루폰 성공 요인 2  (0) 2011.05.20
그루폰 성공 요인 1  (0) 2011.05.19
그루폰이 기업가치에서 구글도 추월?  (0) 2011.05.18
원조 소셜커머스 그루폰의 위대한 탄생  (0) 2011.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