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03.22 08:50
중국 오픈마켓 시장 진출 현황

지금까지 중국에 진출한 국내 인터넷 쇼핑몰들의 사례를 살펴봤지만, 중국은 아직 B2C에 비해서 C2C가 훨씬 더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중국인들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보다 오픈마켓을 더 많이 이용한다. 중국 오픈마켓 시장은 앞서 말한 것처럼, 가장 대표적인 C2C 사이트인 타오바오의 경우 중국 오픈마켓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8년 한 해의 총 거래액이 약 1000억 위안, 우리 돈으로 약 22조 원에 이른다. 또한 가입자 수는 9800만 명으로 우리나라 총 인구의 두 배에 가깝다. 타오바오는 이미 전세계에서 이베이에 이어 두 번째이며, 아시아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오픈마켓이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의 오픈마켓 판매자들에게 이렇게 거대한 규모로 성장한 중국 오픈마켓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타오바오의 한국관

 오픈마켓 판매자의 해외 진출 사례에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이베이다. 이베이는 전세계 39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회원 수는 2억 명에 달하는 세계 최고의 오픈마켓이다. 2007년 이베이의 거래액은 6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0조 원에 달한다. 이러한 이베이에서 활동하는 한국 판매자들의 매출 총액은 현재 약 100억 원 정도이다. 전체 규모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긴 하지만 이 수치는 앞으로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오픈마켓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극심한 경쟁으로 인해 마진이 매우 낮다는 점과, 환율이 상승할 경우의 추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트렌드 변화로 인한 재고 처리에 유리하다는 점 등이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중국의 오픈마켓에 진출하는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중국의 오픈마켓에는 이베이와 다르게 수수료가 없다는 점에서 판매자들에게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베이와는 다르게 중국 시장에서는 한국 상품에 대한 특별한 인지도가 있다. 중국에 몰아닥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패션 상품들에 대한 특별한 수요가 생겨났고, 게다가 중국 상품에 비해서 훨씬 훌륭한 품질을 갖고 있으면서 해외 상품치고는 저렴한 가격 등으로 인해 한국 상품은 중국 오픈마켓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한국 상품에 대한 열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한국관이다. 2009년 현재 중국의 대표적인 오픈마켓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 타오바오와 파이파이에서는 한국관을 따로 구성하여 한국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중국인터넷쇼핑몰리포트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전략 > e-비즈니스일반
지은이 진건국 (e비즈북스, 2009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