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방송가의 새로운 화두 ‘소셜TV’
    e비즈북스의다른책들/소셜TV 혁명 2012. 6. 4. 11:27

    인포마텔레콤(Informa Telecoms & Media)의 수석 애널리스트 닉 토마스(Nick Thomas)는 2012년을 “소셜TV의 해”라고 부르면서 방송사들이 SNS를 TV 속으로 끌어들이지 않고는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방송사나 제작사에서도 소셜TV가 이슈가 되면서 방송 제작단계부터 SNS와 결합한 소셜TV들이 방영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방송가에 소셜TV가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기존의 방송 제작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것을 시청자가 내놓은 풍부한 정보를 추가해 방송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소셜TV를 통해 시청자들은 스스로 가치를 생산해낸다. 본질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나 스포츠 경기에 의견을 남기길 원한다. 시청자가 자신의 의견을 올리거나 확장된 콘텐츠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역으로 제공한다.


    〈엑스팩터〉에서는 참가자들의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긍정 혹은 부정에 대한 트위터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출처: adage.com



    예를 들어, 미국 최대 오디션 프로그램인 〈엑스팩터(The X Factor)〉의 경우 방송 전후에 엄청난 트위터의 반응이 있었다. 시청자들은 자신의 생각, 느낌뿐 아니라 출연자에 대한 응원을 공유했다. 〈엑스팩터〉는 이러한 시청자의 행동 방식을 잘 파악해서, 시청자의 의견과 온라인투표를 잘 이끌어낸 프로그램이다. 〈엑스팩터〉는 트위터를 통해 시청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전달하였다.


    미래에는 시청자가 제작에 참여하지 않는 TV 프로그램은 없을 것이다.
    - 클로이 슬래든(Chloe Sladden) 트위터 미디어 담당자



    클로이 슬래든의 말처럼 시청자는 소셜TV를 이용해 TV 프로그램에 의견을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입장으로 바뀌고 있다. 방송 제작자가 소셜TV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득을 취할 수 있다.


    1. 시청자가 프로그램 관련 대화를 실시간으로 친구와 공유하여 시청률을 높일 수 있다.
    2. TV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것이 관심을 얻는 것만큼 중요하다. 소셜TV는 방송이 끝난 뒤에도 방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유지시켜준다.
    3. 종영된 TV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다음 시즌 혹은 관련 콘텐츠의 기대감으로 확산시켜 추가 시청이나 구매로 이어진다.



    TV방송 제작자가 소셜TV에 관심을 가져야만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시청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자투표나 ARS 참여와 같은 시청자 참여는 기존에도 여러 TV 프로그램에서 이용되어 왔다. 하지만 소셜TV의 발전에 따라 시청자 참여는 더욱 쉽게 활용이 가능하다. TV토커스의 경우에는 MTV 〈더 쇼(The Show)〉와의 제휴로 방송 출연자의 인터뷰 질문을 이용자가 스스로 만들어 냈다.

    이런 소셜미디어와 TV 프로그램의 융합으로 시청자들의 즐거움은 증가한다. 시청자들은 간단한 토크를 작성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과 대화할 수 있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이렇게 TV 프로그램 충성도가 높아지고 동시에 시청자들이 자발적으로 친구에게 홍보한다. 이는 시청률 상승과 직결된다.



    TV토커스에서 올라온 질문을 답변하는 시크릿
    출처: TV토커스 블로그


    그 외 방송과 소셜미디어의 활용 사례

    A. 더보이스오브코리아



    출연자를 응원하는 글이 TV 화면에 나오고 있다
    출처: 티빙 화면 캡쳐



    엠넷은 2012년 2월 〈더보이스오브코리아〉를 이용해 다른 시청자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엠넷 소셜TV 서비스 티빙톡(tving톡)에서 올라온 토크를 실시간 방송 중에 노출하였다. 이는 티빙톡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에게도 마치 누군가와 대화하며 보는 듯한 느낌을 주어 방송 집중도를 높였다.



    B. MTV 백채널 서비스

    미국 MTV는 〈더 힐〉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시청하면서 채팅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백채널’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용자들은 출연진에 대해 평가를 내리거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다른 이용자들이 작성한 글에 점수를 줄 수 있는데, 높은 점수를 받은 글은 실제 방송 화면에 소개되기도 한다.



    MTV 백채널 서비스 - 출처: adspace-pioneers.blogspot.com



    <소셜TV 혁명>중에서.윤상혁.e비즈북스



    소셜TV 혁명

    저자
    윤상혁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2-05-3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이 책은 시청자를 중심으로 소셜TV의 개념을 정립하고, TV 생...
    가격비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