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e비즈북스 2011.11.25 10:12

페이스북 광고 활용
페이스북 광고는 뉴스피드, 담벼락, 페이지 등의 오른쪽에 표시되며 사용자가 화면을 전환하거나 업데이트할 때마다 사용자에게 적합한 맞춤광고가 나타나며 브랜드 팬페이지 혹은 쇼핑몰 개설 후 고객유입을 위한 목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기업 및 지역의 자그마한 가게까지 방대한 페이스북 사용자 특성을 기반으로 한 타깃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실명을 기반으로 상세한 개인프로필뿐만 아니라 국가, 지역 등의 지역정보와 나이, 성별, 결혼유무, 연애대상, 학력 등을 비롯하여 개인의 관심사와‘좋아요’등을 포함한정교한 타깃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또한 소셜그래프를 기반으로 고객의 관심성향까지 파악하여 개인화된 광고노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이벤트 스폰서 스토리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친구 담벼락 오른쪽에 ‘당신의 친구가 이벤트에 참석할 예정이다’ 라고 표시되어 친구와의 관계를 기반한 노출 및 클릭효과를 증대할 수 있다. 광고집행방식 또한 광고디자인, 방법, 홍보범위 설정 및 관리까지 간편하게 구현할수있다.

효율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을 위해서는 광고목적 및 타깃고객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어떠한 목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든지 집행에 관한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매출향상을 위한 것인지, 신상품 출시에 따른 홍보를 위한 것인지, 고객들의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인지, 브랜드 팬페이지 개설에 따른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것인지, 이벤트 참여를 통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인지 명확한 목표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광고목적 및 목표 설정을 광범위하게 잡는 것보다는 하나의 목적에 집중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고객분석을 통해 페이스북 고객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회사의 브랜드 및 상품에 적합한 타깃고객은 누구이고 그들은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파악해야 한다. 특히 페이스북 고객은 인구통계학적인 타깃 고객 추출 이외에도 고객들의 관심사와 활동에 따른 타깃대상을 지정할 수 있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
광고집행을 위한 전략적인 목적 및 페이스북의 고객성향을 파악하였다면 본격적으로 광고 만들기를 클릭하여 광고 집행을 위한 설계를 하면 된다. 페이스북 광고는 개인 계정으로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는 광고 디자인하기, 대상 선택하기, 캠페인 비용 및 일정의 3단계로 진행된다.

광고디자인하기
광고집행을 위해서 우선 광고디자인을 먼저 설정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광고를 클릭할 때‘연결대상’ 을 지정하고 페이스북 광고‘집행 유형’ 을 선택한 후 광고가 보여질 ‘최종 연결탭’ 을 설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페이스북에 노출될 광고제목, 내용, 이미지를 구성하면 광고디자인이 완료된다. 최종 연결탭은 페이스북의 페이지가 최종 연결일 경우 나타나며 외부 URL이나 앱인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광고디자인하기] 출처:www.facebook.com/ads/create

연결하기
광고를 클릭했을 때 이동하는 대상을 설정한다. 연결대상은 페이지(Page), 이벤트(Event), 외부 사이트(Site) URL, 앱(App) 중 광고목적에 맞는 연결대상을 지정하면 된다. 외부 사이트(URL) 광고는 페이스북에서 외부 웹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해서 집행하는 광고이다.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기위하여 활용되며 웹사이트 주소, 제목, 설명이 표시된다. 

[나이키 스토어 웹사이트 광고]

페이지를 위한 광고는 브랜드 페이지의‘팬’확보 및 이벤트 홍보를 통한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페이지 광고는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의 이동뿐만 아니라 광고의 [좋아요]를 클릭만 하는 것으로 해당 페이지의 참여가 가능하다. 

이벤트 광고는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홍보하여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된다. 이벤트 광고는 친구 및 페이지 가입자들에게 이벤트를 알릴 수 있으며 광고에서 바로 이벤트 참여 여부를 응답할 수 있다.

출처 : 김형택《페이스북 커머스》근간.e비즈북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두두맨 2011.11.27 17:21 신고  Addr  Edit/Del  Reply

    페이스북을 아직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지 않았는데 더 늦기전에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2. e비즈북스 2011.11.28 10:20 신고  Addr  Edit/Del  Reply

    저도 최근에 하나 새로 만들었는데 SNS는 여전히 적응이 안되네요. 계정만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