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지털 마스터리의 중요성_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_디지털 마케팅 전략
    리딩디지털/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21. 7. 20. 12:13

    ✚ 디지털 마스터리의 중요성


    디지털 마스터는 경쟁기업들에게 도전과제로 작용하는 어려운 상황들을 극복해냈다. 디지털 마스터는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를 알고, 디지털 마스터의 리더들은 미래의 디지털 세상을 향해 헌신적으로 기업을 이끌어나간다. 그들은 이미 자신의 디지털 우위를 활용하고 있으며, 해당 업계의 경쟁 속에서 우월한 자리를 구축해나간다.

     

    디지털 우위를 계량화하기 위해서 30개국 391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17 조사 대상은 매출액 5억 달러 이상의 대기업으로 한정했다. 설문 조사의 특정 항목에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디지털 마스터리의 두 가지 차원을 이루는 하위 요소들을 나타내는 요인을 구성했고, 성분 요인을 클러스터 분석했다. 그리고 두 가지 차원이 통계적으로 최대한 서로 독립적일 수 있게끔 했다. 그런 다음 각 차원의 중앙값median을 기준으로 샘플을 나누고, 각각의 기업을 네 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에 위치시켰다. 각 카테고리에는 약 25%의 기업이 속한다.


    다음으로, 샘플 중에서 상장 기업 184개의 재무 상황을 분석했다. 동종업계에서 연간 매출액이 5억 달러 이상인 모든 기업의 평균 성과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기업별 성과의 평균을 조정했다. 그런 다음 각사분면에 해당하는 기업들의 조정 평균 성과의 평균치를 비교했다. 그 결과 우리는 디지털 마스터가 놀라울 정도로 차별화된 성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그림 1.2 참조). 디지털 마스터리의 두 가지 핵심 요소인 디지털 역량과 리더십 역량은 다양한 형태의 성과와 연관되
    어 있다.

     

    특정한 차원에서 탁월함을 발휘하는 기업들은 몇몇 성과 지표에서는 업계 내의 경쟁기업들을 능가하지만, 다른 지표들에서는 뒤처진다. 한편 두 가지 차원 모두에서 탁월함을 발휘하는 기업인 디지털 마스터는 가장 뛰어난 성과를 보이며, 다양한 재무 지표에서 다른기업들을 훨씬 앞지른다. 디지털 마스터는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들에비해 이익이 26% 더 높으며, 기존의 물리적 자산으로도 9% 더 높은매출을 올린다.

     

    [그림 1.2] 디지털 마스터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월등한 성과를 올린다

    참고: 각 사분면에 해당하는 기업들의 평균 성과 vs. 동종업계 내 모든 대기업의 평균 성과
    (샘플 중 상장기업 184개를 대상으로 함.) EBIT: 이자 및 세전 이익

     

    디지털 역량과 매출 창출


    보다 강력한 디지털 역량을 갖춘 기업들은 기존의 물리적 자산으로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종업원 1인당 매출액, 고정자산 회전율 등 기준 바스켓에서 패셔니스타와 디지털 마스터는 업계 평균에 비해 각각 6%, 9% 더 높은 성과를 올린다. 한편 디지털 역량 측면에서 뒤처지는 초보자들과 보수주의자들은 업계의 경쟁기업들에 비해 각각 4%, 10% 뒤진다. 이렇게 높고 낮은 디지털 역량에 따른 차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디지털 관련 활동은 물리적 활동을 향상할 뿐 아니라 그 활동 범위를 확장한다. 

     

    전자 상거래 덕분에 이제 크고 작은 기업들은 전 세계의 시장에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 디지털 비즈니스는 기업들이 기존의 물리적 생산능력 단위당 더 많은 양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디지털 역량 덕분에 기업들은 신규 고객들에게 다가가거나 기존 고객들과의 관계에 새로운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매출을 높일 수 있다. 

     

    나이키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입소문을 만들어 내거나 아시안 페인트가 콜센터 및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영업 담당자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과 같이, 직원의 수를 늘리거나 설비를 확대하는 데 투자하지 않고서도 매출을 신장할 수 있다.
    이러한 매출 창출의 차이는 상당하다. 예를 들어 디지털 투자에는 강하나 리더십은 강하지 않은 패셔니스타는 투입 인원 및 물리적 자산의 단위당 매출이 보수주의자에 비해 16% 더 높으며, 초보자에 비해서는 10% 더 높다. 보수주의자는 디지털 투자에는 약하고 매출 레버리지는 더 낮지만 다른 측면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리더십 역량과 수익성

     

    이번에는 다른 차원으로 이동해보자. 리더십 역량이 뛰어난 기업들은 경쟁기업들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올린다. 보수주의자와 디지털 마스터는 이자 및 세전 이익과 순이익을 포함한 여러 측정 지표에서 업계 경쟁기업의 평균에 비해 각각 9%, 26% 이익이 높다.

     

    한편 리더십 역량이 취약한 초보자와 패셔니스타는 이러한 수익성 관련 지표에서 경쟁기업들에 비해 각각 11%, 24% 뒤처진다. 뛰어난 리더십 역량을 갖춘 기업들은 강력한 비전과 체계적인 거버넌스를 통해 디지털 관련 투자를 일관된 방향으로 이끈다. 이러한 기업들은 변화된 기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상충되는 활동들을 없애며,성공적인 투자를 전사적으로 확장한다.

     

    또한 직원들이 새롭고 중요한 기회들을 발견해낼 수 있도록 독려한다. 아시안 페인트는 강력한 거버넌스와 IT-비즈니스 연계를 통해서 얻은 효율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역량을 도입했고, 이로써 디지털 마스터의 반열에 올랐다. 나이키의 디지털 사업부는 디지털 제품과 역량을 개발하고, 다른 부서를 지원하며, 사일로silo(회사 안에 성이나 담을 쌓고 외부와 소통하지 않는 부서를 비유적으로 가리키는 용어 - 역주)들을 넘어서서 조직 전체적으로 디지털 관련 활동을 관리한다. 두 회사 모두, 디지털화를 위한 노력에 있어서 강력한 디지털 리더십이 효율성과 확장성scalability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출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매하기 https://han.gl/2bTU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YES24

    다가오는 제 4차 산업 혁명당신의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소셜 미디어, 모바일, 빅 데이터, AI, 3D 프린팅... 쉴 새 없이 쏟아지는 디지털 기술들은 마케팅에서 기존 비즈니스 모델까지 급

    www.yes24.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