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종현 저자 강연회 후기 - 네이버에서 마케팅 하기전 에 알아야 할 것
    마케팅/네이버마케팅트렌드 2017. 3. 10. 16:23

    3월 9일에 독서MBA에서 오종현 대표님의 저자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7>의 출간을 기념한 강연회였습니다.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6>때도 강연회를 했는데 1년만에 다시 마련한 자리였죠.

     

     

    이날 강연회에서 오대표님은 블로그를 중심으로 네이버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2016년 바이럴 마케팅 업계를 뒤흔들었던 최적화 블로그의 연장과 C-Rank 최적화에 대한 의견도 나름 피력하셨습니다. 저는 내부자인 관계로(?) 사전에 만나서 이보다 더 깊게 들어가서 말씀을 들었습니다^^.
    어쨌든 오 대표님께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을 안내해주셨는데 답은 명쾌합니다. 네이버의 공식 의견을 먼저 읽어봐라.
    바로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가서 포스트를 읽는 것입니다.

    http://blog.naver.com/naver_search

     


    '네이버의 말을 어떻게 믿나?'


    불신의 시대여서 이런 생각도 타당한 면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모든 것을 사실대로 말하진 않습니다. 영업기밀인 것도 있고, 대외적인 이미지를 생각해서 의도를 감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이 무턱대고 거짓말을 하거나 감추려 하지는 않습니다. 과거에 비해 네이버가 상당히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말은 귀를 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잘 해석할수록 네이버 마케팅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의 기획을 여기서 착안했었죠^^
    네이버의 의도를 알고 이를 활용해서 마케팅 효과를 얻는 것.

    처음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6>이 출간되었을 때 마케팅 대행사 직원들이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왜 좋아했을까요? 저는 애초에 타깃독자를 소기업의 마케터나 혼자서 마케팅을 하는 사장님으로 설정했었는데... 사실 마케팅 대행사 직원들도 애초 타깃독자와 사정은 비슷했습니다. 업무에 너무 치여서 네이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상황을 정확하게 알지 못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게 있어서 네이버가 공지사항을 발표하면 대략 짐작만 하고 넘어갔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업무와 무관하다고 판단하는 분야가 너무 많거든요. 그렇게 흘려듣다가 왠걸 오종현 대표님의 강연을 들어보니 자신의 업무에서 활용할 게 널려 있는 것입니다. 

     

    어쨌든 본론으로 들어가서 왜 기업들이 네이버를 주목해야할까요? 

    '무슨 소리. 네이버를 무시하는 마케터가 어디있나?'

    맞는 말씀입니다. 네이버를 무시하는 마케터는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를 외면하는 것과 다름 없는 마케터들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네이버는 상당히 기업들에게 많이 친화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기업에게 친화적으로 제가 2008년 처음 온라인 마케팅을 접했을때  플랫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금기였습니다. 상업적으로 어뷰징을 했다가는 아이디 영구정지였습니다. 지금은? 왠만하면 상업적으로 이용해도 됩니다.  네이버의 업무를 방해하지만 않을 정도면  용인합니다. 이런 추세는 앞으로 더욱 그럴 것입니다. 오히려 기업의 활동을 지원해주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서비스의 진화 방향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네이버는 무료홈페이지 [모두]를 필두로 예약, 톡톡, 비즈넘버 등등 기업을 위한 서비스를 열심히 개발하고 업데이트 시켰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플랫폼에 들어와서 열심히 팔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투자하는 의도야 뻔하지만 사업자가 외면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우리 출판사도 조만간 네이버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어쨌든 네이버의 말을 들어보는 것. 이것이 네이버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그리고 공신력 있는 네이버 전문가이신(빈 말이 아니라 정말입니다^^) 오종현 대표님의 책도 읽어보고, 강연회도 들어보고 마케팅을 하면 한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기회를 얻으신 분들^^

     

     

    사인도 받으시고^^

     

     

     

    3월 14일 (화) 저녁에도 강연회가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강연회 정보 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