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 발전 과정
    창업&마케팅/중국 인터넷 쇼핑몰 리포트 2011. 1. 31. 10:11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 발전 과정

    1998년, 중국의 첫 온라인 거래가 성공했다. 바로 다음해인 1999년에 최초의 B2C 인터넷 쇼핑몰인 ‘8848’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정식으로 개통되면서 중국은 인터넷 쇼핑몰의 실제적인 시작 단계에 접어들었다. 중국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이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999~2002년 시작 단계
    이 단계의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는 지금과 비교하면 아주 적었다. 2000년에 발표된 통계에 의하면 중국 인터넷 이용자는 1000만 명에 불과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인터넷 이용자의 대부분이 이메일을 쓰고 뉴스를 보는 용도에만 한정되어 있었다. 이 시기는 이용자도 인터넷 쇼핑몰 시장도 성숙하지 못한 때로, 8848을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이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8848은 사라졌으며 시작 단계의 인터넷 쇼핑몰 환경은 극소수의 인터넷 쇼핑몰들만을 남겼다. 이 단계는 여러 여건이 성숙하지 않아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이 매우 힘든 상태였다.
     
    2003~2006년 고속 성장 단계
    현재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당당当当(www.dangdang.com), 주어위에卓越(www.amazon.cn), 아리바바阿里巴巴(china.alibaba.com), 후이총慧聪(www.hc360.com), 취엔치우차이거우全球采购(www.cg688.cn), 타오바오淘宝(www.taobao.com) 등의 인터넷 쇼핑몰이 이 시기에 만들어졌으며, 온라인 게임 업체 및 SP기업 등과 함께 전체 중국 인터넷 시장 및 통신 시장을 새롭게 바꿨다.

    이 단계에서는 전반적인 중국 전자상거래 환경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첫째, 많은 수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점점 인터넷 쇼핑이라는 새로운 생활 방식을 받아들임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규모가 급속도로 커졌다.

    둘째, 많은 중국의 중소기업들이 B2B 전자상거래를 통해 주문을 받고, 영업의 기회를 얻었으며 ‘인터넷 상인’의 개념을 중국 사회에 심어놓게 되었다.

    셋째, 전자상거래의 기초 환경이 형성되었고 물류, 지불 방식, 온라인 거래에 대한 신뢰 등에서 기본적인 합의점을 찾았으며 B2B, B2C, C2C의 세 분야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은 신속한 성장을 거듭하면서 상당한 운영 관리 경험과 많은 자본을 축적할 수 있었다.

    2007~2010년 집중적인 발전 단계
    이 단계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전자상거래가 이미 전체 인터넷 기업을 장악했다는 것이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전통 기업들이 인터넷에 진출하고 자본 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가 크게 변화하였으며,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시장도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먼저 타오바오淘宝는 중국 최대의 검색사이트인 바이두百度를 통해 C2C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으며, 여세를 몰아 끊임없이 기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또한 남성 의류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PPG, 유아용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홍하이즈红孩子, 전자제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징동샹청京东商城의 출현은 기존의 B2C 기업뿐만 아니라 더 많은 오프라인 사업주들이 인터넷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는 데 자극제의 역할을 하였다.

    향후 2010년까지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눈부신 속도로 고도의 성장을 이룩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비록 아직까지는 인터넷 쇼핑이 대다수의 중국인들에게 일상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지 못했지만, 앞으로 인터넷 쇼핑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변화하면서 더욱더 많은 중국인들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게 될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중국인터넷쇼핑몰리포트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전략 > e-비즈니스일반
    지은이 진건국 (e비즈북스, 2009년)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