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로 돈벌기e비즈북스의다른책들/6_프로블로거 2008. 11. 25. 10:41
블로깅이 주는 또 다른 이익
그렇다. 블로깅은 많은 이익을 가져다준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단지 글쓰기의 즐거움에 만족하고 있고 블로깅으로 돈을 버는 블로거들도 있지만 우리는 보다 다양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바라볼 수도 있다.명성 성공적인 블로그는 여러분이 속한 사업 분야, 취미 활동 및 커뮤니티 안에서 여러분의 지명도를 높여준다.
만남 블로그는 사람들을 알고 인맥을 넓히는 데 필요한 훌륭한 도구이다. 블로그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고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1999년9월 브래드 그래햄이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링크나 트랙백으로 연결되어 있는 블로그들의 집합을 의미한다)에 정통한 블로그(a well read blog)를 통해 넓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
트래픽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고 있다면 타깃팅이 잘된 방문객을 끌어들이는 것만으로도 대성공이다. 사이트 운영자는 항상 새로운 트래픽을 끌어내길 원하는데 블로그는 더 많은 방문자와 충성도를 만들어 내는 효과적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판매 주목을 이끌어내는 것 외에도, 블로그의 글을 통해 점차 믿음과 신용을 쌓아감으로써 매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필자가 블로깅을 좋아하는 이유는 자신이 짠 스케줄대로 집에서 일하면서 여러 사람들을 돕고 만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생계를 이어 나가는 데 이보다 더 좋은 길이 있을까?
02. 블로그로 돈 벌기
이미 앞에서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를 두어 차례 했지만 구체적인 사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절에서는 블로거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읽어 나가면서 각자 관심 가는 전략에 대해 생각해 보자.
프로페셔널 블로깅
지난 몇 년 동안 블로깅은 여러 면에서 변화하고 진화해 왔다. 무엇이 소수의 사람에서 시작된 블로그를 작은 산업 수준으로 팽창하게 만들었을까? 블로거들의 숫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자 블로거를 위한 도구와 서비스도 같이 늘어났다.
많은 노력과 기술적인 숙달이 필요했던 과거에 비해 지금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몇 번의 클릭과 타이핑만으로도 인터넷에 글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웹퍼블리싱이 대중화된 것이다.
블로그가 발전하고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한 블로거들이 나타났다. 초창기에는 블로그로 돈을 번 사례가 거의 없었다(사실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생각은 초창기 블로그 문화와는 많이 동떨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금방 변화가 찾아왔다. 최초의 개척자들이 블로깅을 통해 수익을 만들어낸 성공사례를 공유하면서, 모두가 그렇게 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상업화에 대한 기존의 반감은 누그러지게 되었다.
최근 몇 년간 ‘프로블로거’라는 용어는 블로깅을 단순히 취미로 생각하지 않고 금전적 수익을 위한 활동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을 의미하게 되었다.
얼마나 벌 수 있을까?
이 주제를 살펴보기 전에 확실히 해둬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수많은 블로거가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블로깅을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은 대부분 실질적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프로블로거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부업 수준의 돈을 벌고 있을 뿐이다.
비록 필자와 대런이 전업 블로깅을 하고 있고 우리보다 뛰어난 블로거들도 더러 있지만, 대다수 블로거들은 컴퓨터 부품이나 인터넷 요금을 버는 수준에서 그치고 있다. 비단 블로거뿐만 아니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오랜 시간 참고 견디며 꾸준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소수다. 반면 실패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해 버리고 만다.
프로블로깅으로 벼락부자가 될 수는 없다
프로블로깅으로 즉각적인 수익을 기대하고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실망하고 돌아서는 사람을 가끔 볼 수 있다. 조급한 사람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수익을 내는 블로그를 만들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여러분이 골프마니아라 할지라도 단기간에 프로골퍼가 될 수 없듯이 프로블로거도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블로깅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맞다, 블로깅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전업 블로깅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그들이 블로깅을 얼마나 열심히 하는지,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는지도 조사해 봐야 한다. 주의할 점은 잘 알려진 성공 스토리 뒤에는 수많은 실패 사례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한 달에 수천만 원대 수입을 버는 블로거보다 단돈 몇 달러만 버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오해하지 마시라. 나는 이 책에서 프로블로거에 대한 환상과 흥분을 주려는 게 목적이 아니다. 이 책의 목표는 여러분이 그 꿈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지만 또한 냉정하게 현실을 짚어주는 것도 내 임무라고 생각한다. 프로블로거로 만들어 주는 숨겨둔 비법이나 마법지팡이 같은 것은 애초에 없다.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과 정열을 쏟아 붓는 것만이 목표에 도달하는 유일한 길이다.
출처:《프로블로거》by 대런 로우즈, 크리스 개럿 Copyrights 2008© e비즈북스
다음카페 [매출두배 내쇼핑몰 만들기]
http://cafe.daum.net/myshoppingmall'e비즈북스의다른책들 > 6_프로블로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틈새 블로깅(Niche Blogging) (0) 2008.12.17 블로그 전략 (0) 2008.12.15 좋은 블로그 콘텐츠란? (0) 2008.12.12 블로그로 수익창출시 유의할 점 (0) 2008.12.11 프롤로그 - 프로블로거가 되기까지: 대런의 블로깅 이야기 (0) 2008.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