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 파워컨텐츠 가이드 - 네이버의 차세대 키워드 광고
    e비즈북스이야기/지금막만든책들 2017. 1. 16. 15:24

    네이버가 파워컨텐츠라는 상품을 선보인 것은 꽤 오래전입니다. 이때 블로그도 광고로 만드는 네이버의 행태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 많았습니다.

    '키워드 광고로 돈을 쓸어담으면 됐지, 또 광고상품을 만드나? 돈독이 오를대로 올랐구나'

    저는 블로거들이 파워컨텐츠를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영리하게도 일부 키워드에만 제한을 두고 파워컨텐츠를 운영해 왔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업계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강남맛집'같은 키워드에는 광고 상품을 붙이지 않고 말이죠. 

     

    이 시점에서 파워컨텐츠를 책으로 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오종현 대표님이 제안을 주신 것도 있지만 이것이 네이버가 갈 수 밖에 없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파워컨텐츠 상품에는 네이버의 두 가지 고민을 해결할 비책이 담겨있습니다.

     

    첫째는 모바일에서 저조한 키워드 광고의 수익을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pc기반의 파워링크로는 모바일에서 해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은 모바일 시대에도 컨텐츠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타격이 적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키워드 광고가 붕괴되면 답이 없습니다. 최소한 광고 상품쪽에서는 그렇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닐 수도 있지만 네이버의 소셜 서비스들이 모두 실패한 지금, 이보다 나은 해결책은 안보입니다. 이것은 제가 넘겨 짚은 것일 수도 있지만^^ 제가 책을 출간하기로 한 근거입니다. 그래서 첫째로 놓았습니다. 

     

    둘째는 네이버의 검색엔진 최적화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애초에 네이버의 본래 의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것은 최신 정보입니다. 구글하고는 다른 방식인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최신 동향을 찾거나 휘발성이 강한 정보라면 네이버 식이 맞습니다. 반면 레포트 같은 것을 쓰려면 구글 방식이 좋죠. 구글을 무작정 찬양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령 세무정보를 원하는데 10년전 자료를 가져와봐야 쓰잘데기가 없습니다. 매년 바뀌는 세무정보는 근래의 것일수록 정확합니다. 그러면 바이럴 마케팅이 행해지는 상위노출 키워드는? 그것은 그때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편리하게 최신 자료에 우선권을 주는 방식을 택했죠. 그게 현재 한국 바이럴 마케팅의 생태계를 만들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좋은 글을 정성들여 쓸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최신 글이 우선이니까. 따라서 적당히 빠르게 글을 쓰고 여기에 빠른 시간안에 트래픽을 몰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네이버가 바이럴 마케팅 업계의 이 로직을 깨트리려면 최신 글이 우선이라는 대전제를 깨야합니다. 이것은 그동안 발전시킨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완전히 바꿔야 가능한 매우 큰 작업입니다. 더군다나 네이버를 절대적 위치에 올려놓은 알고리즘이라 명분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기존 방식을 유지했다가는 업체들에 의해 품질저하가 심각합니다. 업체들이 활개치고 황폐화된 네이버 지식in의 전철을 밟아선 안됩니다.

     

     

    네이버 파워콘텐츠는 이것을 해결해 줄 방안입니다. 더군다나 돈을 받을 수 있으니 꿩먹고 알먹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광고주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광고상품이니 돈을 지불하기 억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위노출을 위해서 바이럴 마케팅 업체에 돈을 지불하고 있죠.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때에는 언제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물론 돈은 있어야 하지만)

     

    파워콘텐츠 상품은 이런 분들이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파워 컨텐츠로 구매가능한 키워드 4700여개에 해당하는 23개 업종(2017년1월 기준) 가운데

    1. 컨텐츠에는 자신있는데 블로그를 운영할 시간이 없다.

    2. 성수기 시즌에만 대응해서 블로그를 운영했으면 좋겠다.

    3. 우리 기업은 이미지가 있어 바이럴 마케팅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리고 이런 분들은 <네이버 파워컨텐츠 가이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파워컨텐츠 광고 상품을 사용자를 위한 블로그 운영전략도 담겨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먼저 잡습니다. 아직 광고 대행사들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지 않았을때가 적기입니다.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