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클릭수를 최소화시키자
    창업&마케팅/9_인터넷게릴라마케팅 2010. 12. 30. 09:32
    클릭수를 최소화하는 내비게이션

    앞서 아마존이 구매완료까지 해야 하는 7번의 클릭수를 5번으로 줄이게끔 했더니 매출이 급상승했다는 사례를 든 바가 있다. 실제로 웹사이트 기획자들의 가장 큰 일은 클릭수를 최소화 하게끔 사이트 내비게이션을 설계하는 일이다. 이것은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부터 내가 하는 말만 잘 실천에 옮겨도 상당한 클릭수를 줄일 수 있게 사이트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메뉴설계를 최적화해야 한다. 메뉴는 일반적으로 초창기에는 7개를 넘지 않도록 한다. 메뉴가 많으면 클릭수가 더 많아지는 거라고 생각들 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 7개가 넘는 메뉴는 클릭할 의욕을 잃게 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한다. 만일 7개의 메뉴로 도저히 카테고리를 감당할 수 없다면 일단 처음에 보이는 메뉴는 대분류로 하고 그 안에 소분류를 넣도록 한다. 단, 여기서 절대로 클릭을 해야만 소분류가 나오게 하면 안 된다. 그저 마우스를 대분류 메뉴에 올려 넣는 것만으로도 소분류 항목이 옆에 나올 수 있게 해야 한다(이것을 마우스 롤오버 버튼이라고 한다). 이것은 대단히 간단한 작업이니 디자이너에게 부탁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모든 쇼핑몰이 이 원칙을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 십 개의 브랜드나 제조사별로 판매를 해야 하는 쇼핑몰의 경우 무리해서 메뉴를 압축시키는 것은 좋지 않다.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별로 제품을 구성해야 하는 공씨디나 옥매트 쇼핑몰의 경우에도 굳이 7개 이내로 메뉴를 압축시킬 필요는 없다.

     둘째, 메인 이미지를 최대한 줄이고 상품진열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쇼핑몰 디자인에서는 첫 화면(모니터 해상도 1024 x 768 기준) 상품이 2줄 내지 최소한 1줄 정도는 스크롤 하지 않아도 보일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첫 화면에서 고객이 찾던 상품이 없으면 사람들은 애써 스크롤까지 해가면서 사이트를 둘러보진 않는다. 당신한테야 당신의 사이트가 자부심을 가지고 누구에게 내놓아도 자랑스러운 쇼핑몰이겠지만 방문자에겐 그냥 검색엔진에서 검색 되어 나온 수 백 개의 쇼핑몰 중에 하나일 뿐이다. 자신이 찾던 상품이 첫 화면에서 없으면 그냥 웹브라우저를 닫아 버리고 다른 사이트를 가면 된다! 그래도 첫 화면을 가득 채운 메인 이미지를 고집할 텐가?

    스트릿밤은 원래도 실력 있는 운영자였지만 내가 단순히 메인 이미지를 조금 줄여서 상품이 한줄 정도 보이게끔 하라는 충고를 듣고 사이트를 수정하자마자 바로 그날부터 매출이 급상승했다. 원래는 메인 이미지가 너무 커서 스크롤을 해야 상품이 보일 정도였다.

    남성의류 전문몰 ‘스트릿밤’의 메인화면

    메인 화면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을 진열해 놓는 것은 클릭 수를 줄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쇼핑몰에 수 백 개의 상품이 있더라도 정작 팔리는 것은 10개 안팎이다. 이 10 개의 상품이 쇼핑몰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품을 찾으려면 메뉴를 누르고 다른 상품들과 섞여 있는 사이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게끔 하는 것은 소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것이며 구매 욕구를 떨어 뜨리는 일이다.

    잘 팔리는 상품을 메인 화면에 빼놓아 방문자에게 바로 상품을 클릭하게 하라.

    인터넷게릴라마케팅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이론 > 인터넷마케팅
    지은이 김연호 (e비즈북스, 2009년)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