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이어와이어 장비의 특징/널리 알려진 파이어와이어 제품 소개
    e비즈북스의다른책들/PC-Fi 가이드북 2012. 10. 29. 10:24


    파이어와이어 장비의 특징


    USB 인터페이스에 비해 그 존재 가치가 희미해지기는 했지만 파이어와이어의 표준화를 앞서 이끈 애플이 프로용 오디오 시장에서 두각을 얻게 된 덕분에 이쪽 분야에서 여러 제품들이 생산되었다. PC로 파이어와이어 인터페이스를 가진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에 이 연결 단자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대부분 없기 때문에 별도의 PCI 카드를 메인보드에 장착해야 한다. 파이어와이어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업체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 방식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USB Audio와의 비교
    대다수 PC에는 파이어와이어 연결 단자가 없기 때문에 별도의 PCI 카드를 메인보드에 장착해야 한다. 저가의 파이어와이어 확장 카드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등 상당히 나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카드 구입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리고 파이어와이어 규격은 USB와는 달리 오디오 장비에 대한 표준 동작을 정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업체 책임하에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제작해야 한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업그레이드될 때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윈도우7에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비교적 지원이 잘 되는 애플의 매킨토시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PC에서 파이어와이어 DAC을 사용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다.

    USB 방식과의 경쟁에서 밀려버린 방식이라 기술적 발전도 없다. USB Audio 2.0 규격의 비동기 방식이 표준화가 되어 전성시대를 열어가는 와중에 파이어와이어 진영에서는 Metric Halo라는 단 한 개 회사만이 비동기 방식의 제품을 내놓았을 뿐이다. 이외의 모든 제품들이 비동기 방식보다 한 수 떨어지는 적응형 방식을 사용하며 TC Audio 사의 DICE 칩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널리 알려진 파이어와이어 제품 소개



    파이어와이어 인터페이스를 가진 장비들이 주로 스튜디오나 편집 용도로 사용되는 프로 오디오 장비로 활용되었기 때문에 제품이 다양하지 않으며 일반인들이 쉽게 구할 수 없다. 제품의 가격이 비싼 점도 문제이다. 현재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두 개 제품만을 소개하겠다.

    아포지 Duet

    프로용 오디오 장비를 제조하는 아포지Apogee에서 발매한 파이어와이어 전용 장비로 컴팩트한 외관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최대 24비트 96kHz까지의 스테레오 재생이 가능하며, 가장 큰 특징으로 48V 팬텀 파워를 가지고 있어 스튜디오용 마이크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다. 가격이 500달러 정도이지만 현재 단종된 상태이며 후속기인 Duet 2 USB 인터페이스로 변경되었다.


    KRK Ergo
    방의 구조에 따라 음의 확산 방식이 다른 점을 보정할 수 있는 룸 보정room correction 기능을 내장한 제품으로서 96kHz까지 재생이 가능하다. 룸 보정을 위한 별도의 측정용 마이크가 제공되며 볼륨 제어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격은 450달러 정도이다.








    쉬 어 가 는 페 이 지


    추억의 아포지 Mini DAC


    PC 기반 오디오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가장 이슈가 되었던 제품을 꼽는다면 아포지의 Mini DAC을 들 수 있다. 이미 단종된 모델이지만 아직도 중고 제품이 활발히 거래되는 베스트바이 제품이다.

    아포지의 Mini DAC 24비트 192kHz까지 재생할 수 있으며 라인 출력과 헤드폰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 디지털 기기 입력 단자와 옵션으로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파이어와이어와 USB 입력 단자까지 가지고 있었다. 발매 당시로서는 꽤나 선진적인 스펙이었다. 음질도 가격에 비해 적절한 소리를 들려주는 팔방 미인이라고 할 수 있다.

    아쉬운 것은 휴대용 제품으로 설계되었기에 전원부가 충실하지 못하고 외부에서 어댑터를 연결하는 방식이라 몇몇 사람들은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를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파이어와이어와 USB 드라이버는 윈도우XP SP2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지금은 사용하기가 매우 난감하다. 최근에는 성능이 우수한 비동기 방식의 USB DDC를 구매해서 디지털 오디오 출력을 이 제품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급 DAC 제품과 비교하면 저역이 좀 부족하고 깊이 있고 섬세한 소리는 아니다. 하지만 낭비 없는 부품 투입과 우수한 엔지니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처분하고 나니 좋은 제품이었다는 생각을 새롭게 느끼게 해주는 그런 기기이다.





    <PC-Fi 가이드북>중에서.홍진표.e비즈북스.11월 출간






    PC Fi 가이드북

    저자
    홍진표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2-11-0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국내 최초의 친절한 PC-Fi 안내서. 컴퓨터를 활용해 고음질 ...
    가격비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