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오션과 재벌 봉건 체제의 폐해자유공간 2013. 12. 5. 15:48
어제 오늘 <블랙오션>의 보도자료를 썼습니다.
반나절을 투입해선 안된다고 했는데 꼬박 하루를 투입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지는 않네요. 쓰고 싶은 말은 거의 다썼는데 뭔가 빠진 것 같은기분?
카피는 예전에 뒷표지 카피를 할때 멋있게 뽑아놓았는데 이상하게 잘 안써졌습니다.
(카피)
재벌 봉건 체제의 대한민국, 성 밖의 국민에게 희망은 있는가
간략하게 블랙오션 용어를 설명하자면 시장경제가 아닌 독과점 산업에서 기업들의 담합을 통해 얻는 부당한 초과이윤을 발생시키는 경제를 뜻합니다.
자유시장경제에서 담합은 불법행위이고 따라서 처벌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그 처벌이 솜방망이 수준이어서 담합의 유혹에 쉽게 빠진다는 것이죠. 그래서 재벌의 내수시장 기업들은 이런 담합이 일상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블랙오션에서 초과이윤을 얻으면 그만큼 국민경제에 피해를 끼치게 되고 때문에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다는게 이 책의 주요 골간을 이룹니다.
그런데 그 피해는 단순히 경제적인 면만을 말하진 않습니다.
엘리트 집단들이 불법행위에 가담함으로써 도덕성을 마비시키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죠. 우수한 인재들이 열심히 공부해서 재벌기업에 들어가 불법행위에 가담하거나 이를 비호해서 이득을 얻는데 몰두하면 한국은 누가 지킬까요? 자유시장경제는 효율성을 추구하는데 우수한 인재들이 이런 데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 비효율적인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티브 잡스와 빌게이츠가 머리를 맞대고 담합을 어떻게 안걸리고 교묘하게 할 수 있을까 계획을 짠다고 생각해보세요. 끔찍하지 않습니까? 더군다나 그런 인재들이 재벌 회장님에 무한 충성경쟁을 벌이고 있다면...
저는 이게 가장 큰 피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이 원고를 보고 느낀 점입니다. 하지만 보도자료에는 제대로 이 메시지를 담지 못했네요. 그래서 만족스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유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첫날, 특별할 것 없었던 하루 (2) 2014.01.02 책의 2쇄를 찍는 즐거움 (2) 2013.12.18 비트코인이 화폐인가? (4) 2013.11.28 게임중독법과 이권집단 (0) 2013.11.25 한국의 빈곤 해결책 (0) 2013.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