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QR코드의 장점
    창업&마케팅/QR코드 마케팅 2011. 4. 6. 09:39
    QR코드의 장점

    이제 본격적으로 QR코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QR코드는 덴소웨이브가 개발한 가로세로 두 방향의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태의 2차원 바코드이다. 초기에는 자동차부품 생산관리 등에 이용되었나 현재는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훨씬 많은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QR코드는 문자 그대로 ‘빠른 응답(Quick Response)’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더불어 기존 바코드에 비해 작은 공간을 활용하여 100배가 넘는 대용량 정보 저장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오류 복원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기존 바코드와 비교하여 QR코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양한 형식 및 대용량 정보 저장이 가능
    바코드에 담을 수 있는 정보량은 20자리 정도이며 영어, 숫자만 기록 가능한 반면, QR코드는 숫자, 영어, 한자, 한글, 기호, 바이너리, 제어코드 등 다양한 종류의 언어와 형식을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바코드와 달리 QR코드는 데이터베이스가 없어도 그 자체로 해당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보량은 숫자만 저장할 경우 최대 7,089자를 담을 수 있고, 한자나 한글은 최대 1,817자를 저장할 수 있다. 특히 한자 한 글자를 13비트bit로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2차원 바코드에 비해 20% 이상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은 바이너리 데이터로 저장 가능하다. 하나의 QR코드에 저장할 수 있는 사진, 동영상, 음성 용량은 최대 3KB 정도이다.


    바코드 1/10의 작은 공간
    바코드는 가로줄 한 방향으로만 정보를 표현하는 한계 때문에 큰 면적을 필요로 하지만, QR코드는 가로세로 양방향으로 정보를 표현할 수 있어 바코드와 동일한 정보량을 1/10 정도의 작은 공간만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오염과 훼손에도 인식되는 판독력
    한번 손상된 바코드는 복원이 불가능하지만 QR코드는 자체적으로 오류 정정 기능이 있어 펜이나 얼룩이 묻어 오염되거나 한쪽이 찢어져 코드의 일부가 훼손되는 경우에도 코드를 인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손상된 QR코드도 인식에는 문제가 없다. 손실된 코드는 최대 30%까지 복원이 가능하다.

    오류 복원 레벨에는 총 네 개 단계가 있으며, 사용자의 사용 환경 및 코드 크기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장 등 더러워지기거나 훼손이 쉬운 환경에서는 레벨Q(20%) 또는 H(30%)를 선택해야 하며, 깨끗하고 데이터 크기가 큰 경우에는 레벨 L(7%)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레벨M(15%)을 많이 사용한다.


    어느 방향에서도 인식이 가능
    가로 방향으로 스캔해야만 인식 가능한 바코드와는 달리, QR코드는 세 개의 위치 검출 패턴(위치 찾기 심벌)을 통하여 360도 어느 방향에서든지 고속 인식이 가능하다. 이 패턴은 QR코드의 인식 위치 및 회전된 각도를 표시함으로써 QR코드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인식되도록 도와준다.


    데이터 분할 기능
    QR코드는 여러 개로 나누어 저장한 정보를 한 개의 데이터로 연결하여 표현할 수 있다. 최대 16개까지 분할 가능하다.



    QR코드마케팅스마트폰시대의마케팅기회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이론 > 인터넷마케팅
    지은이 김형택 (e비즈북스, 2011년)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