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쇼핑몰 운영자에게 중국 시장의 매력
    매출두배내쇼핑몰시리즈/17_중국시장사입가이드 2011. 2. 7. 10:14
    쇼핑몰 운영자에게 중국 시장의 매력은?

    경제성장에 따라 중국의 물가 수준도 높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한국보다 모든 면에서 가격이 저렴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동대문시장의 많은 도매 매장들이 중국으로 공장을 옮기거나 중국 도매 시장 물건을 구매해서 판매하고 있는 추세다. 중국의 도매 시장에는 한국 상가들이 제법 있는데 앞으로도 점점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발달로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더 많은 도매 시장이 중국 물건을 구매할 것이라 전망되고, 중국 도매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국 도매상인들도 점점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도매상들에 비해 소량의 물건을 취급하는 쇼핑몰들은 아직까지 동대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까지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 대부분이 소규모 운영자들이기 때문에 동대문에서 사입을 하고 있고, 중국 사입을 아직은 부담스러워 한다. 그러나 분명 과거에 비해서 중국에서 사입을 하는 운영자들이 많이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막상 중국으로 사입을 하러 간다고 해도 언어도 통하지 않고 모든 게 낯선 중국 땅에 대한 제대로 된 사전 준비가 없어 비싼 수업료만 내고 돌아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너도나도 중국으로 사입하러 간다기에 무턱대고 따라왔다가 중국 사입에 실망하여 다시는 중국으로 사입을 오지 않겠다며 동대문으로 발길을 돌리는 상인들을 종종 보게 되어 안타깝다.

    중국에서 사입하는 쇼핑몰 운영자들 중 일부의 얘기를 들어 보면, 언어의 장벽이나 생소한 지리 때문에 매번 갈 때마다 비싼 돈을 지불하며 가이드와 동행을 하거나 무역회사를 통해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사입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다 보면 동대문 사입보다 오히려 가격 면에서 불리해질 수도 있고, 중국 시장을 구석구석 잘 모르기 때문에 질이 낮은 옷들만 보게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어느 쇼핑몰 사입자는 올 때마다 각각 다른 숙소를 정해서 다른 사람들이 잘 모르는 곳을 찾고, 새로운 정보를 수집한다고 했다. 하지만 고정적으로 한 곳과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민박집 등에서 대행으로 해주는 물류회사(물건을 한국까지 배송해 주는 곳이다)를 이용하다 보니, 단골이 없어서 매번 올 때마다 새로운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도 많다고 했다.

    힘들게 중국까지 가서 소량을 구매한다면 운송료와 관세 등으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가 있다. 그렇다고 중국에 자주 오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대량으로 구매를 한다면 사입을 잘못해 고스란히 재고로 남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하고, 또 처음에는 무턱대고 물건을 사지 말고 한동안 돌아보고 충분히 조사한 후에 구매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위험 부담이 있는데도 중국으로 사입을 오는 가장 큰 이유는 경비 절감 때문이다. 아무리 중국의 물가가 많이 올랐다, 제품을 운송할 때 번거롭고 비용이 든다고 해도 물건의 가격이 저렴한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물론 값싸고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이 숨은그림 찾기처럼 쉽지만은 않지만 본인의 의지가 있고 충분한 준비 후 방문한다면 좋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사입할 수 있다. 단, 항상 단가나 운송비용 등을 고려해서 한국에서 사입하는 것과 가격을 비교해보아야 한다.

     

    동대문 사입

    중국 사입

    사입비

    개당 원가

    (원피스의 경우)

     20,000원

    70위안(元) (11,000원)

    *2008년 5월 기준

    구매수

     2개 이상

    2개 이상

    (보통 5개 정도 사입)

    최종사입비

    (2개 구입 시)

     40,000원

     22,000원

    추가

    비용

    운송비

     본인 직접 운송 가능

    kg당1,500원(물류비 평균)

    세금

     부가가치세 (10%)

    부가가치세 (10%)

    관세 (의류13%)

    기타 비용

     교통비

    사입에 들어가는 각종 경비

    *고려해야 할 위험사항

     대량 구매 시 원가 부담이 큼

    소량 구매 시 기타 비용 부담이 큼


    중국 시장은 한국의 동대문에 비해 월등히 크다. 세계의 제조 공장이라고 할 만큼 큰 시장이기에 다양한 종류의 물건이 대량으로 있어 가격흥정을 잘 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중국에서 물건을 제조하면 인건비가 저렴하고 원단이나 부자재 등 재료의 원가도 저렴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 도매가격의 30∼40%로 제작이 가능하고, 잘 찾으면 소량을 생산해 주는 곳도 많다. 그리고 중국 시내가 아닌 시외곽으로 나갈 경우 제조비는 중국 시내보다도 저렴해진다. 인건비나 공장의 임대료 등이 저렴해서인 듯하다.

    피혁제품은 제품의 질도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므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또한 해외로 수출하는 상품이 많은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가지고 한국으로 돌아갈 수 있다. 그리고 중국으로 사입을 다니다 보면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고, 그 사람들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국시장사입가이드
    카테고리 경제/경영 > 유통/창업 > 창업 > 창업실무
    지은이 박시현 (e비즈북스, 2008년)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