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가 인터넷문화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맞지만 때로는 순기능도 있습니다. 디씨의 익명성에 기대서 낚시질과 신상캐기,욕설이 난무하기도 하지만 개중에는 내부고발같은 진실의 소리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황우석 사건을 암시하는 최초의 글이 디씨에 있었던 것이죠. 요즘에는 그런 모습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지만 말이죠.
어쨌든 저는 이슈가 되는 사건이 발생하면 디시인사이드의 해당 갤러리를 찾아보곤 합니다. 뻘글들이 난무하는 현장이지만 때로는 진지한 개념글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해병대 총기난사 사건의 원인은 아마 디씨 해병대 갤러리에서 찾아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gall.dcinside.com/list.php?id=marinecorps&no=34213&page=1&bbs=
댓글 역시 디씨다운 모습입니다. 진지해 보이지 않는 말투지만 나름대로 합리적인 생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죠.
어쨌든 이 글이 맞다면 일개 개인 사병의 문제가 아니라 군 시스템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시스템이 문제라고 총으로 사람을 죽이는게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개 개인의 문제로 치부한다면 언제든지 재발할 가능성이 있겠죠.
참고로 다음 메인에 뜬 뉴스기사입니다.
http://media.daum.net/society/cluster_list.html?clusterid=372150&clusternewsid=20110704212444348&t__nil_news=uptxt&nil_id=2
고인들의 명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