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공략하라창업&마케팅/1인창조기업컨설팅북 2010. 11. 23. 09:39SNS를 공략하라
파티를 계획하라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온라인을 이용하여 사람을 사귀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가 대표적인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싸이월드, 미투데이, 링크나우가 대표적이다.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오프라인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는데, 정작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파티 플래너가 없는 상황이다.
파티 플래너란 파티 행사의 시작부터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까지 맡는 사람을 말한다. 가장 흔하게는 결혼식이나 각종 기업의 고객 초청 파티, 결혼 정보 회사의 파티를 기획하는 것이다. 이들 파티 플래너는 호텔이나 클럽을 빌려서 청춘남녀의 만남을 주선하는데, 파티 참가 비용이나 회비로 수익을 올린다. 그러나 아직까지 SNS 분야로 진출한 파티 플래너는 없는 상황이다.
현재 SNS의 파티는 자원봉사자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파티를 열기 위해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간다. 개별적으로 섭외하다 보니 장소 대여도 쉽지 않고 음식 비용도 많이 든다. 전문적인 파티 플래너가 이를 대신한다면 다양한 장소와 음식을 확보하고 있어서 선택의 폭도 넓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환영 받을 것이다.
flickr - Ka Rasmuson
SNS로 눈을 돌려라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해외 사이트는 4억 7천만 명이 넘는 회원이 가입한 상황이고 국내만 해도 싸이월드에 2천만 명의 회원이 있다. 어느 곳보다도 큰 시장이 개척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이다. 그 외 각종 동아리, 온라인 카페, 기업 커뮤니티 등에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든다. 이들은 자신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회원을 만나 즐겁게 파티를 즐기며 새로운 인맥을 만들고 싶지만 파티가 열리지 않아 욕구 불만인 상태다. 따라서 파티 플래너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면 SNS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SNS 파티 플래너는 트위터나 싸이월드 가입자를 대상으로 파티를 주선하고 남녀의 만남이나 커뮤니티 회원의 친목 도모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업은 2가지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하나는 트위터나 싸이월드, 미투데이, 링크나우와 같은 SNS 사이트에 가입해 회원을 모은 다음, 이들 회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파티를 열거나 특정 주제의 파티를 여는 것이다. 수익은 파티를 열 때의 입장료나 유료 회원제 운영으로 충당한다. 결혼 정보 회사인 듀오 등이 이런 방식으로 회사를 키운 경우다. 이 방식은 멋진 파티 기획으로 회원만 계속 늘어난다면 회비나 입장료 수입도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회원을 충분히 확보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또 다른 방향은 기업이나 카페, 링크나우와 같은 인맥 사이트의 동아리 지기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경우다. 즉, 자체 회원을 확보하지 않는 대신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티를 도와주고 파티 플랜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이 방식은 영업할 대상이 많고 몇 곳의 대형 커뮤니티만 확보해도 안정적인 파티 일정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경쟁자가 많을 경우 고객을 유지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든다.
SNS 플래너로 창업할 때 비용은 들지 않지만 파티 플래너로서의 경력이 필요하다. SNS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인맥을 넓히면서 회원을 가입시키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잘 설득해서 정기적인 파티를 열도록 유도해야 한다. 수만 개의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에 시장은 넓은 편이며, 이 중 몇 십 개만 확보해도 충분하다. 성공 요소는 고객에게 호평을 받을 만한 멋진 파티이다.
1인창조기업컨설팅북소셜미디어시대의비즈니스기회 카테고리 지은이 상세보기 '창업&마케팅 > 1인창조기업컨설팅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세는 앱이다 (0) 2010.11.25 블로그와 블룩으로 작가 되기 (0) 2010.11.24 1인창조기업을 위한 사무실 (0) 2010.11.22 창조의 3가지 의미 (0) 2010.11.19 쿠폰도 사업이다 (0) 201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