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에서 전화 걸기
    매출두배내쇼핑몰시리즈/17_중국시장사입가이드 2011. 2. 18. 09:41
    중국에서 전화 걸기

    홍콩에서는 지하철 내부에 전화기도 많고 동전도 사용이 가능해서 국제전화를 거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중국의 전화기 내부에는 영어로 된 상세 설명이 없어서 전화를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았다. 당장 광저우에 도착을 했는데 전화 거는 방법을 몰라 공중전화 앞에서 한참을 헤맸던 적이 있다. 손짓 발짓을 동원해서 전화를 사용하고 싶다는 표현을 했는데 정작 내가 받은 건 공중전화 카드가 아닌 핸드폰 충전카드였다. 중국은 우리나라처럼 핸드폰을 사용 후 지불하는 후불제가 아니라 요금을 충전 후 사용 가능한 선불제인데, 처음에는 이것을 몰라서 충전카드를 고스란히 버린 적이 있다. 결국 중국인에게 설명을 듣는 것을 포기하고 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 옆에 가서 전화번호가 적힌 메모를 보여주며 전화를 걸고 싶다고 국제적인 언어인 바디랭귀지를 사용해서 겨우 전화할 수 있었다. 

    카드를 구입해도 국제전화가 안 되는 공중전화용 카드도 있으니, 전화카드를 구입할 때 국제전화 카드를 달라고 한다. 국제전화카드는 ‘구어지띠엔화(國際電話) 카드’라고 말한다.

    그때 만약 전화를 걸고싶다는 단어만 알았었더라도 30분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전화를 걸고싶다는 말을 할 줄 몰라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여기서 한 마디 배우고 가자.

    실례합니다만 국제전화 어떻게 걸어야 합니까?
    칭원니 커이 까오수워 쩌머 따 꾸어지 띠엔화마?
    请问你可以告诉我这么打国际电话吗? 
    qing wen ni ke yi gao su wo zhe me da guo ji dian hua ma ?

    공중전화 사용방법을 알려주세요.
    마판니 커이 까오수워 쩌머 따 공용띠엔화마?
    麻烦你可以告诉我这么打公用电话吗? 
    ma fan ni ke yi gao su wo zhe me da gong yong dian hua ma ?

    공중전화에서 전화를 한다면 국제전화가 되는지 여부부터 확인해야 한다. 공항에는 국제전화가 대부분 되지만 시내에는 안 되는 곳도 있다. 중국은 동전을 잘 쓰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동전 전화기를 잘 찾을 수가 없다. 물론 지폐전화기가 있는 것은 아니고 IC카드나 IP카드를 사야 한다. IC카드는 그냥 공중전화에 꽂아서 바로 다이얼하는 방식이고, IP카드는 접속번호를 누른 다음에 안내음성에 따라 카드번호를 누르고, 전화번호를 눌러서 연결하는 방식이다. 참고로 IC카드는 국제전화가 되지 않는다.

    만약 ‘010-123-4567’이라는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고 싶다면, 17909-0082-10-123-4567로 전화를 하면 된다. 17090는 한국의 001,00700처럼 전화를 걸기 전에 좀 더 저렴하게 전화하는 방법이고, 국가번호 앞에 00을 붙여서 0082을 누른다. 그리고 010이 핸드폰 번호라면 앞의 0을 제외한 핸드폰 번호를 누르면 전화를 걸 수가 있다. 또 ‘02-123-4567’번이라는 한국의 일반전화로 전화를 걸 경우에는 17090-0082-2-123-4567이라고 하면 된다. 010의 앞자리 0을 빼는 것처럼 지역번호의 02의 0을 빼고 순서대로 누르면 된다.

    중국에는 일반전화에서 국제전화는 커녕 다른 지역 간 전화도 안 되는 전화기가 많이 있다. 따로 국제전화가 가능하다고 전화기에 쓰여 있는 것이 아니니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만약 국제전화가 가능한 일반전화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전화를 걸면 된다. 길거리에 우리나라 토큰이나 잡지, 신문 등을 파는 곳처럼 되어있는 간이부스가 있는데 밖의 가판대에 3∼4개쯤 가정용 전화기를 내놓은 곳이 있다. 그곳에서 전화를 쓰고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한국에서 쓰던 핸드폰을 로밍해 가는 방법이 있지만 매일 나가는 기본요금도 2000~4000원 정도로 비싸고 거는 데도 1500원, 받는 데도 1000원 가량 지불해야 하니 가능하면 중국 방문 뒤에 핸드폰을 구입하는 편이 저렴하다. 핸드폰 중에 200∼300위안(한국돈 3~4만 원) 정도 하는 핸드폰도 있어서 간이부스나 슈퍼마켓 등에서 전화요금을 충전한 뒤 사용하면 로밍해 간 핸드폰보다 훨씬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국에서 오는 중요한 전화나 문자메세지를 확인하기에는 로밍해 간 폰이 유용하니 자신의 기호에 맞게 사용하는 편이 좋다.

    IC공중전화카드




    니하오만 알아도 중국으로 가라

    저자
    김현주, 김정수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5-07-0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중국 시장, 인터넷이 정답이다거대한 소비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
    가격비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