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공장에서 직접 제조하기
    매출두배내쇼핑몰시리즈/17_중국시장사입가이드 2011. 2. 24. 09:21
    중국 공장에서 직접 제조하기

    1) 내 쇼핑몰 아이템에 맞는 공장 정보 어디서 얻을까?
    중국이나 한국이나 어디에서든 내 아이템에 맞는 공장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서로 간의 의사전달이 어려울 수 있고 방대한 공장의 수에 기가 질리게 마련이다. 그럼에도 중국에서 생산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저렴한 원자재와 인건비 때문이다.

    쇼핑몰에 맞는 아이템의 공장 정보는 우선 인터넷을 통해서 찾을 수 있다. 인터넷 검색이나 중국 전문 도매업체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서 찾을 수 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공장 정보를 찾을 때는 과장된 광고가 많고 명확한 해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닌 모호한 글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그 중에서 신용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렸다. ‘알리바바www.alibaba.com.cn’(알리바바코리아www.alibabakorea.kr)는 중국에 있는 도매상의 연락처와 판매 상품을 명시한 것으로 중국 엑스포 사이트이다. 이런 사이트 등을 찾아본다면 중국 공장의 소개 등을 더욱 쉽게 볼 수가 있다.

    다음으로 무역회사를 통해 찾을 수도 있다. 가급적이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템을 전문으로 무역을 하는 무역회사를 통해서 거래처를 찾는 편이 가장 쉽다. 이 방법은 가장 빠르기는 하지만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혹은 자신이 직접 찾고 싶다면 직접 도매 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방법도 있다. 대부분의 도매상점은 크건 작건 자기만의 공장(공장이라고 말하면 무척 큰 규모를 생각하기 쉽지만 보통은 5명에서 많으면 20명 정도의 소규모다)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문하고 싶은 상품의 최소 수량을 확인하고 제작 시 단가를 책정하면 된다.

    의류 관련 분야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는 교포를 직원으로 고용하여 공장 리스트를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중국 현지에 대한 정보가 밝고 동일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끼리 네트워크가 되어 있어 원하는 공장 리스트를 구할 수 있다.

    2) 공장 고르기
    정보를 얻었다면 그 중에서 공장을 제대로 골라야 한다. 공장을 제대로 고르기 위해서는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서가 아니라 멀더라도 직접 방문하여 제조하는 방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물론 그 많은 공장들을 어떻게 다 직접 방문을 해서 확인할 것인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부담감이 앞서겠지만 무슨 일이든 본인이 직접 나서서 발로 뛰지 않으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어느 회사나 사장이 제대로 일하지 않으면 회사 자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듯이 작은 일 하나도 내 손이 부족하면 제대로 되지 않기 마련이다.

    공장에 대한 리스트나 정보를 구했다면 그 리스트를 가지고 본인이 생각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의 공장을 5개 정도 골라본다. 그리고 직접 방문을 해서 규모나 그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을 확인해 본다. 또 공장의 원활한 운영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공임원들(공장 직원들)은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 공장장과 연계는 좋은 편인지, 일하는 환경은 괜찮은지, 샘플실에 물건은 많은지 등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바로 샘플 제작에 들어가지 말고 하루나 이틀 정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충분히 공장들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그 후 그 중에서 제일 괜찮다 싶은 2~3곳을 선정해서 샘플을 맡기도록 한다.

    3) 샘플 오더 내기
    나도 처음부터 공장에서 제조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늘 도매 상가에 주문해서 제품을 배송했는데 우리 쇼핑몰에서 인기 있는 상품이 어느덧 품절이 되어 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 제품은 더 이상 생산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인기 있는 상품을 그렇게 품절시키기는 아까워 직접 제조를 해보자 마음 먹었고 인터넷 지식검색을 통해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그렇게 모은 자료들로 파악하니 동대문 근처에 공장들이 제법 있었고, 또한 중국 광저우에서도 공장을 찾을 수가 있었다. 단가를 비교해 보니 중국에서 제작하는 편이 저렴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여성의류 중 원피스 한 벌을 제작을 할 때 한국에서는 단가가 1만 원이라면 중국에서는 5000원 이하로 제작이 가능했다. 한국에서 제작할 때 한국 공장에서 제조하기도 하지만 중국에 있는 공장과 연계하여 제작하는 경우도 제법 있었다. 샘플을 보내면 받아서 확인하고 만족하면 대량 생산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도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중국으로 방문하여 제조하기로 마음 먹었다.

    처음에는 일단 공장이 어디 있는지 알아내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광저우에 있는 의류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교포를 구해 다음 공장의 리스트를 몇 개 받았다. 그리고 공장에 직접 생산할 상품의 샘플을 건네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공장에서 제조한 샘플을 받을 날을 기다렸다. 그런데 마침 중국 연휴가 겹쳐 보름 이상 시간이 지연되고 말았다. 게다가 샘플이 원본과 맞지 않는 등 곤란한 상황이 되었다.

    구두로 계약을 하고 일일이 제품에 대한 상세설명을 하지 않아 제품이 연기가 되어도 마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만약 계약서에 꼼꼼히 명시를 했더라면 손해 본 만큼의 보상을 조금이라도 받을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계약서에는 잔금 지불일자만 적혀 있었다. 시간이 연기되어도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그런 경험으로 제조할 때에는 계약서 작성을 제대로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중국이라는 곳이 여러 가지 면에서 아직 체계가 잡혀있지 않은 곳이라 제조를 하면서 겪어야 할 위험부담이 많을 것이라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속수무책일 줄은 몰랐다. 그 다음부터는 시간과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계약서 작성을 꼼꼼하게 하였고, 직접 샘플을 확인하는 등 모든 일을 철저히 하게 되었다. 샘플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대로 제작되지 않는다면 완성될 때까지 계속 절충을 하고, 최종 샘플을 받으면 그에 맞춰 제작을 착수하면 된다.

    계약서에는 상단에 영수증을 첨부해 놓는 것이 좋다. 만약 계약서 상단에 영수증을 첨부할 공간이 없다면 뒷면이나 별도 서류로 따로 첨부를 하되 매장의 도장이나 사인이 찍혀 있는 용지를 사용하도록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중에 제품의 불량이 있어 교환을 할 경우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영수증

    한국 동대문시장에서 볼 수 있는 영수증을 단지 한자로 적어 놓았다고 보면 된다.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와 있고 날짜가 기입되어 있다. 연락처와 주소는 틀린 경우가 많으니 꼭 그 자리에서 확인하도록 한다. 상가에 있는 의류의 코드명이나 이름을 한자로 적어주는데 꼭 어떤 옷인지 옆에 따로 기입하도록한다.

    중국시장사입가이드
    카테고리 경제/경영 > 유통/창업 > 창업 > 창업실무
    지은이 박시현 (e비즈북스, 2008년)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