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의 생각>을 생각한다 - 안철수와 대한민국이 함께 사는길자유공간 2012. 8. 31. 18:42
9월 14일에 출간될 자매브랜드의 신간입니다. 제목이 무척 거창하죠?
'안철수와 대한민국이 함께 사는 길'이 있다니 말이죠.
우리는 대통령에게 우리 사회의 많은 심각한 문제를 해결할 것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민주화 이래로 헌법과 법률에만 의존한다면 대통령의 권력은 크지 않습니다. 정치기반이 없는 안철수는 역대 최약체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안철수가 대통령으로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지지자들의 깨어있는 조직된 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조직된 힘에 앞서 ‘깨어있는’이 더 중요합니다. 조직된 힘은 언제든지 만들 수 있고 만들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깨어있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안철수와 그 지지자들은 ‘maybe wrong’일 수도 있는 안철수의 생각을 그대로 추종하거나 혹은 방치하는게 아니라 때로는 안철수를 인도하거나 견인하기도 하고, 때로는 안철수를 지켜주고, 밀기도 해야 하는 협력관계가 돼야 합니다. 이는 앞으로 안철수 뿐 아니라 당선될 모든 대통령에게도 해당되는거죠. 대통령과 집권세력이 한국사회의 문제를 하기에는 이익 집단들이 너무 저항이 강하고 교묘합니다. <안철수의 생각>에 제기된 문제의식을 역대 정권들이 몰랐던 것은 아닙니다. 알고도 해결을 못한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제대로 진단하지 못했을 수도 있고, 이익집단의 저항에 굴복해서 혹은 아예 결탁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라는 점입니다. 문제를 제대로 진단한다 해도 국민의 지원없는 대통령이 강하게 저항하는 이익집단들과 맞서기에는 민주주의라는 제도는 취약합니다.
이 책은 안철수의 생각에 제기된 이슈들을 바탕으로 안철수가 맞게 본 것과 틀리게 본 것을 꼼꼼히 평가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안철수가 정치인으로서 최약체 대통령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의미있는 족적을 남길 수 있고, 또한 대한민국도 함께 살 수 있는 중대 제안을 담고 있습니다. 그 제안은 책소개 페이지로^^ 힌트를 드리자면 거국내각 구성과 국회의원 선거제도를 포함한 개헌에 있습니다.
...
이 책의 보도자료는 제가 처음에 작성하다가 중도에 편집자가 개입했습니다. 그래서 상처를 받았습니다ㅠㅠ 지금 글은 기각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썼는데 이 블로그는 제가 관리하니까 이렇게 소개했습니다.
마지막은 이렇게 끝맺겠습니다.
성공한 대통령을 갖고 싶습니까? 여러분, 공부하십시오.
'자유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불능세대에 대한 조선일보의 해법 (0) 2012.09.12 무엇이 당신을 일하게 만드는가 (0) 2012.09.07 어머니 공부를 못 읽은 이유 (2) 2012.08.27 경계선 성격장애에 대한 그릇된 언론 보도 (22) 2012.08.20 통신요금 247만원이 합당한가? (1) 2012.08.06